▶ ‘코로나·경제·기후변화·인종’ 4대위기 제시…행정명령등 수십건 발동
▶ 기후협약·이슬람 입국·이민 등 트럼프 유산 대손질…”미국이 돌아왔다 입증”

[ 로이터 = 사진제공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오는 20일 취임 후 열흘 간 미국의 4대 위기 해소를 위해 대대적인 조처에 나서기로 했다.
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 내정자는 16일 백악관 고위직 참모 내정자들에게 보낸 메모를 통해 바이든 당선인의 이런 생각을 전했다.
특히 바이든 당선인은 열흘 간 수십 건의 대통령 행정명령과 각서, 지시를 내놓겠다고 밝혀 의회의 입법 없이도 가능한 부분부터 자신의 권한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상당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을 뒤집는 내용이어서 취임 초기부터 '바이든표 국정 비전'을 선보이며 트럼프 행정부의 유산을 지우는 작업을 신속하고 대대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클레인 내정자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기침체, 기후변화, 인종불평등을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4대 과제로 제시했다.
클레인 내정자는 "이 모든 위기는 긴급한 조처를 요한다"며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 10일 이내에 4가지 위기에 대처하고 세계에서 미국의 지위를 회복할 결단력 있는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 첫날 약 12개의 조처에 서명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학자금 상환과 이자 지급 유예, 마스크 착용 100일 과제, 세입자 퇴거 및 압류 제한 확대 조치가 포함된다.
파리 기후변화협약 재가입, 일부 이슬람 국가에 적용된 입국금지 철회도 첫날 조처 대상이다.
취임 이틀째인 21일에는 검사 확대, 노동자 보호, 보건 기준 수립 등 바이러스 확산 완화책에 주안점이 있다.
22일에는 코로나19 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노동 가정을 위해 행정부가 경제적 구제책을 즉각 취하도록 지시할 예정이다.
또 25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미국 제품 구매를 독려하기 위한 '바이 아메리카' 강화, 인종 평등 제고와 유색인종 공동체 지원, 형사사법 시스템 개혁 등과 관련해 조치할 계획이다.
저소득 여성과 유색인종 여성을 포함해 의료서비스 접근권 확대, 이민 시스템과 국경정책에서 존엄성 회복, 불법이민 통제 과정에서 분리된 가족의 결합 등 방안도 제시한다.
클레인 내정자는 "바이든 당선인은 '미국이 돌아왔다'는 것을 입증하고, 세계에서 미국의 지위를 회복하기 위한 조처를 할 것"이라며 "이런 조치는 업무의 시작일 뿐"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클레인 내정자는 이민, 일자리, 투표권, 최저임금, 여성 폭력 퇴치 등 입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선 관련 법률안을 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클레인 내정자의 메모에 나온 상당수는 트럼프 행정부가 취한 정책과 반하는 것이어서 초기부터 '트럼프 지우기' 작업에 본격 나서려는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의회 난동사태 선동 책임론으로 상원 탄핵 심판에 회부된 상황이지만, 취임 초기 탄핵 정국에 휩쓸리지 않고 국정 의제를 힘있게 추진하겠다는 뜻을 담은 것으로 보인다.
AP통신은 "바이든 당선인이 전임자의 가장 논쟁적인 결정 일부를 뒤집고 전염병 대유행 대처를 위해 행정적 조치를 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이라며 "의회를 기다리지 않고 신속하게 움직이기 위해 열흘간 행정적 조처의 집중 공세를 예고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댓글중에 태극기 특수부대원이 하나 있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글쓴거 보니 참 어지간히 어렵게도 산다..그런 대가리로 사회생활은 가능하냐? ㅋㅋㅋ
dpark 야고마해라잉 니 말이여 잉 남좃선에사니 천조국에사니 잉 꼬라맹깨 사는곳이 불분명하지라잉 지발 정신좀채려라잉 아님 노망끼가좀있냐잉 남좃선 홍어놈들 좌좀빨깨깽깽깨이허구 천조국 민주허군 말이여 질이다릉께 고만 눈쫌 떠거라 아겨야 꼬로꼼사니 홍어놈들한테 당했지라잉 여기서 발과앙허지말고 고마 남좃선을위해 홍어놈들 타도나하랑깨롱
dpark 또 이상한 음모론에 빠져드는구나. 카멜라 해리스가 아직 부통령 취임도 안했는데 왜 상원의원직을 그만두냐? 그리고 연합뉴스나 CNN 보지말라 하는데 그럼 어떤 뉴스를 볼까? 그 link 좀 보내주라. 그리고 그 link 가 중졸 졸업자들이 운영하는 사이트면 관두고.
카맬라 해리스는 왜 상원의원을 왜 아직까지도 그만 알둘까? 바이든이 취임할 확신이 없는거야? 칱중파인 독일의 총리와 러시아의 장관들과 각국의 친중세력이 왜 갑자기 사임할까? 이 병신들아 팩트를 애기하고 구글좀 해라 이 무식한 좌파넘들아. 그러니까 좌파한테 평생 속고살지. 아님 좌파들한테 돈도 못 받으면서 이용만 당하고 한심한 것들
바이든이 취임 못해도 댓글이나 달겠지. 지금 무슨일이 일아나는지도 모르고 연합뉴스나 CNN 보니 뭐 알겠냐? 수요일에 바이든이 취임 못하면 니들이 거짓말장지. 바이든은 범죄자에다가 아동성학대자야. 한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