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timesus
뉴스홈 > 라이프

그늘 많고 고도 높아 시원… 여름에 딱

산행 가이드 마운틴 아이스립

입력일자: 2013-06-07 (금)  
5월도 막바지에 들면서 이곳 남가주는 벌써 여름의 시작인 듯 주로 높은기온을 보이고 있다. 이렇듯 날씨가 더워질 때는, 나무그늘이 많은 곳이거나 또는 고도가 높아서 시원한 높은 산을 산행지로 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나무그늘도 있고 고도도 상당히 높아(8,250’=2,515m), 두 가지 조건을 다 충족시킬 수 있는 곳인 데다가, 왕복 6.4마일의 비교적 짧은 거리에, 힘들지 않는 걸음으로 오를 수 있는 곳인, Angeles국유림 안에 있는 Mt. Islip(아이스립)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는 길 - 210번 Freeway에서 LaCanada의 2번 Highway로 나간다. 산속(동쪽)으로 계속 41마일을 가면(Highway변에서 있는 mileage marker로는64.1인 지점), 왼쪽으로 화장실이 갖추어진 큰 주차장이 있다.

여기가, Highway가 없었던 그 옛날에는, 왼쪽의 Mt. Williamson과 오른쪽의 Mt. Islip의 사이에 있는 saddle로,이곳을 지나는 원주민 인디언들의 트레일 중 가장 높은 지점이었다는 IslipSaddle 주차장이다. 여기에 주차한다.

주차증을 차 안에 걸어 놓는다.

등산코스 - 주차장 동북쪽 끝에서2번 Highway를 건너면 등산 시작점이 바로 보이는데, 이곳은 해발고도가6,680’ (2,037m)로 이미 남한의 최고봉인 한라산(1,950m)보다 더 높은 곳에서 등산을 시작하는 셈이다.

등산길은 주차장을 발아래로 두며,길게 지그재그로 올라가는 것으로 시작하여, 왼쪽으로 키 작은 잡목지대를끼고 돈 다음에는, 키 크고 잘 생긴 소나무(주로 jeffrey pine이나 sugar pine)숲으로 들어가면서 그늘이 많은 길로이어져 나간다.

가다보면 좌우로 지나는 소방도로를만나게 되는데 우리는 그냥 등산로를따라 직진한다.

힘들지 않을 정도로 완만하게 오르는 길을 2.1마일을 걸어가면, 한결 장대하고 품위 있는 소나무들에 둘러싸여 있는 화장실과 바비큐 시설 구비된숲속의 쉼터가 나오는데 이곳이 LittleJimmy Campground이다.

이곳의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시대를 100년쯤 거슬러가야 한다. JamesGuilford Swinnerton이란 사람이 있었는데,‘ Little Jimmy’라는 제목의 만화를‘Hearst Syndicate’라는 신문에 연재하며 전국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단다. 그런데 이 사람이 폐가 좋지 않은데도 술을 좋아하여 건강을 많이 해치게 되는데, 그 신문의 주인이 다름 아닌 지금 San Simeon에 있는 그 유명한 허스트 캐슬(Hearst Castle)의 주인공 WilliamRandolph Hearst였고, 그가 James를 공기좋은 곳에 가서 요양토록 했단다.

그래서 아마도 소나무 숲이 좋은 이곳에 찾아들게 된 것이겠다. 이곳에서야영생활을 하며, 지나가는 등산객들에게 자기의 만화 주인공을 소재로 한caricature를 그려주기도 하며 지냈단다.

이 campground에 사연과 이름을 남긴 Mr. Swinnerton은 바로 우리 남가주출신으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은 최초의 상업 예술가로 기록된다고 한다.

몸이 약한 사람이나 걷기가 힘이 든사람들의 경우에는 여기서 충분히 쉬었다가 등산을 계속하거나, 아니면 아예 여기서 쉴 만큼 쉬고 하산해도 등산에 나선 보람은 있다고 할 수 있을것 같다. 여기서 Mt. Islip을 오르는 길은 두 가지가 있는데 여기선 동쪽 기슭으로 돌아 오르는 길을 택한다. Campground에서맨 동쪽(왼쪽)으로 난 길을 따라가면, 0.1마일쯤에 샘물(LittleJimmy Spring)이 있다.

여기서 다시 0.2마일을 더 가면Windy Gap이라고 표지판이 있는 능선에 다다른다. 전망이 양호하고, 대개는능선 너머 아래의 Crystal Lake쪽에서바람이 많이 불어온다. 길이 여러 갈래로 갈라지는데, 오른쪽으로 난 길로 오른다. 여기엔 ‘Mt. Islip 0.8마일’이라는사인도 있다.

(여기서 만약, 왼쪽 길로 가면, 계속 PCT와 중첩되는 경로를 따라 Mt.

Hawkins, Mt. Throop, Mt. Burnham, Mt.

Baden Powell로 이어지며, 직진하면Crystal Lake 지역으로 내려가게 된다)조금 오르다 보면 오른쪽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난다. Little Jimmy Campground에서올라오는 또 하나의 길이다. 여기서 왼쪽 길을 따라 오른다. 왼쪽으로의 Crystal Lake 지역의 전망이경이롭다.

정상을 오른쪽에 두고 서남쪽 기슭을 오르다 보면, 정상 0.1마일쯤 전에갈림길(Islip Ridge Trail Junction)이 나온다. 직진하면 Islip Ridge를 따라 내려가 아름다운 천연호수 Crystal Lake에닿게 된다. 그러나 우리는 왼쪽으로 꺾어 올라가야 한다. 곧 정상이다.

허물다가 남겨놓은 작은 돌집의 골격과 화재감시대가 있던 곳(1937년에 Mt. South Hawkins로 옮겼단다)의 흔적이 남아 있다. 총 3.2마일을 걸어 1,570’를 올라왔고, 정상의 고도는8,250’ (2,515m)이다. 360도에 걸친 일망무제의 전망이, 한발 한발 걸어서 올라온 수고에 대한 보상으로 충분하고도 과분하다.

정상에 서면, 날씨가 좋을 경우에는남쪽으로는 Crystal Lake 지역의 푸른 녹음과 그 뒤로 펼쳐지는 첩첩한 산줄기들은 물론 Catalina 섬까지 보이고, 서쪽으로는 Twin Peaks와 Mt. Waterman, 그리고 그 뒤의 Mt. Wilson까지, 북쪽으로는 활한 Mojave 막과 Mt. Williamson, 동쪽으로는 Mt. Hawkins, Mt. Throop, Mt.

Baden Powell 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그늘을 찾아 자리를 잡고 푹 쉬며 점심도 먹고, 마음이 내키면 배낭을 베고한숨 푹 자 볼만도 하다. 머리가 매우 맑아진다. 올라온 길을 그대로 되짚어 내려온다. 보통 왕복 4~시간 정도 소요된다.

정진옥 <재미한인산악회 등반이사>(310)259-6022


  ▲ Mt. sIlip 정상에서 남쪽으로 Crystal Lake지역의 푸르른 녹음과 그 뒤로 펼쳐지는 첩첩한 산줄기들은 물론 Catalina섬까지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