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주교육부 발표 2004년
알라메다 9개교·콘트라코스타 6개교·새크라멘토 5개교 등
북가주 한인들이 ‘자녀교육 1번지’로 선호하는 산타클라라 카운티 내 22개 초등학교가 캘리포니아의 우수학교(Distinguished Schools)로 선정됐다. 알라메다 카운티에서는 9개 초등학교, 콘트라코스타 카운티에서는 6개 초등학교가 각각 우수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샌프란시스코 카운티(샌프란시스코는 시와 카운티 영역이 동일)에서 새로 우수학교로 뽑힌 초등학교가 한 군데도 없었다.
캘리포니아 주정부 교육부가 21일 발표한 2004년 우수 초등학교 302개교 명단에 따르면 산타클라라 카운티에서는 앨럼 락 유니온 학군의 린다 비스타 초등학교·밀피타스 통합학군 소속 앤서니 스팽글러·산타클라라 통합학군 폰데로사 초등학교·서니베일학군 페어우드 초등학교 등 22개교가 포함됐다. 카운티별 순위로 볼 때 이는 규모가 훨씬 큰 LA 카운티(84개교)와 오렌지 카운티(35개교)에 이어 전체 3위에 해당한다.
알라메다 카운티에서는 알라메다시 통합학군에 속하는 아멜리아 에어하트 초등학교와 뉴헤이븐 통합학군 델라인 이스틴 초등학교, 플레젠튼 통합학군에 있는 리딕센 초등학교 등 9개교가 캘리포니아 내 5,500여 초등학교 가운데 302개 우수학교 대열에 합류했다.
이밖에 산마테오 카운티에서는 노스 힐스보로 초등학교 등 4개교가 영광을 안았고, 솔라노 카운티와 소노마 카운티에서는 각각 6개교, 5개교가 우수학교로 지정됐다. 새크라멘토 카운티에서는 시에라 뷰 초등학교를 비롯한 5개교가 뽑혔다.
최근 몇 년동안 꾸준히 한인 이주자가 늘어나고 있는 콘트라코스타 카운티에서는 마운트디아블로 통합학군의 플레젠트 힐 초등학교를 비롯해 산라몬밸리 통합학군의 알라모·카요티·몬테비데오·비스타 그란데 초등학교 등 모두 6개교가 우수학교로 지정됐다.
지난 1985년 처음 도입돼 매년 이맘때 발표되는 캘리포니아 우수학교는 주정부 교육부와 각 카운티 교육감, 일선교육 담당자들이 전년도의 학교별 API(캘리포니아에서 매년 실시되는 초중고 학력시험으로 전체평균 800점 이상이어야 우수학교 심사대상이 됨) 평균점수와 전년대비 향상도·교육환경·교과과정·지역사회 봉사활동 등 다양한 항목을 기준으로 심사하며 짝수해에는 초등부 우수학교, 홀수해에는 중·고등부 우수학교만 선정한다. 또 우수학교로 선정된 학교는 차기 우수학교 심사대상에서 제외되는 규정에 따라 2002년 우수 초등학교에는 올해 신청자격이 주어지지 않았다.
캘리포니아 내 5,500여개 초등학교 가운데 지난해 API 800점 이상 받은 학교는 1,881개교였으며 그중 912개교가 올해 우수학교 심사에 응했고 최종 관문을 통과한 학교는 302개교다. 잭 오코넬 주 교육감과 일선 학교장 등이 참가한 가운데 성대하게 치러지는 우수학교 시상식은 오는 5월21일 남가주 애나하임의 디즈니랜드 호텔에서 열린다.
◇북가주 주요 카운티별 우수 초등학교 명단
카운티(학교수) 학교명
알라메다(9) ▷아멜리아 에어하트 ▷팔로마레스 ▷프레데릭슨 ▷아로요 세코 ▷카베요
▷델라인 ▷시얼스 ▷헨리 P. 모어 ▷리딕센
콘트라코스타(6) ▷플레젠트힐 ▷월넛 에이커스 ▷알라모 ▷카요티 크릭 ▷몬테비데오
▷비스타 그란데
나파((2) ▷살바도 ▷세인트 헬레나 프라이머리
새크라멘토(5) ▷잔 레이스 ▷매리 쓰카모토 ▷오처드 ▷파이어니어 ▷시에라 뷰
산마테오(4) ▷사이프리아니 ▷노스 힐스보로 ▷사우스 힐스보로 ▷웨스트 힐스보로
산타클라라(22) ▷린다비스타 ▷린데일 ▷캐슬몬트 ▷마샬 레인 ▷캐드월래더 ▷도브 힐
▷홀리 오크 ▷제임스 프랭클린 스미스 ▷O.B. 웨일리 ▷실버 오크
▷앤서니 스팽글러 ▷펄 잰커 ▷노드스트롬 ▷에덴베일 ▷오크 릿지
▷캐누아스 ▷폰데로사 ▷워싱턴 오픈 ▷컴버랜드 ▷페어우드 ▷바르가스
▷에드윈 오스터
산타크루즈(1) ▷리오 델 마
솔라노(6) ▷로버트 셈플 ▷댄 O. 루트 II ▷로렐 크릭 ▷센터 ▷트래비스
▷엘머 케이브
소노마(5) ▷율루파 ▷워싱턴 ▷투 락 ▷메도우 ▷원저 크릭
<정태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