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퓰리처상 수상자 강형원 기자의 한민족의 찬란한 문화유산 (18) 이순신 장군
충무공 이순신이 1587년(선조 20년) 함경도 조산보 만호 겸 녹둔도 둔전관으로 있을 때 기습 침입한 여진족을 쫓아 포로로 붙잡힌 농민과 병사를 구했던 사건을 기록한 그림 수책거적도(守柵拒敵圖). 고려에서 조선까지 함경도 지방에서 무공을 세운 인물 8명의 행적을 담은 북관유적도첩(北關遺蹟圖帖)의 한 장면이다. 건원보에서 이순신은 여진족 추장 울지내를 사로잡는 공을 세웠다.
전남 완도군 고금도에 있는 월송대. 이순신 장군이 1598년 11월19일 새벽 노량앞바다에서 순국한 후 충남 아산으로 운구하기까지 83일 동안 안치했던 가묘 자리다. 이 가묘 자리에는 풀이 나지 않기로 유명하다. 얼마나 한이 많은 삶을 살다 가셨으면, 첫 83일 동안 쉬던 곳에서조차 풀이 나지 않을까.
1953년 월전 장우성 화백이 그린 이충무공 영정은 류성룡의 징비록에 나와 있는 기록과 당시 14대 종손의 모습을 참고로 그린 것이다. 1973년에 이충무공의 표준 영정으로 지정되었다. 아산 현충사 소장.
전라남도 해남에 있는 명량대첩을 기록한 명량대첩비(보물 제503호). 정유재란 때인 1597년 10월25일 명량대첩에서의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활약상이 기록돼 있다.
국보 제76호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인 이순신 장군의 임진일기. 1592년 5월1일부터 4일, 5월29일부터 6월10일, 8월24일부터 28일까지 일기로, 1593년 2월1일부터 3월22일까지 내용도 실려 있다.
정조가 친히 글을 지어 내린 것임을 표시하는 어제(御製) 신도비 탁본 사진. 신도비는 왕이나 고관이 죽었을 때 무덤 앞이나 무덤으로 가는 길목에 그의 사적(事蹟) 즉 생애를 새겨 넣은 비석. 정조는 상충정무지비(尙忠旌武之碑), 즉 “충의를 드높이고 무용을 드러내는 비” 라고 이순신의 업적을 표현했다.
전라남도 완도군 고금도에 있는 충무사(국가사적 114호). 충무공 신위를 모시고 해마다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완도군 고금도 충무사에 있는 이순신 장군 영정 앞에 방문객이 꽃을 갖다 놓았다.
대한민국 재향군인회 미남서부지회(회장 박굉정)와 한국 예비역기독군인회 미남서부지회(회장 김현석 목사)는 한미재향군인회(이사장 윤피터), 미재향…
어바인 세종학당은 여름을 맞이해서 2가지 특별 무료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고 세종학당 재단이 주관하는 ‘세종 문화 아카데…
가든그로브 한인타운에 있는 오렌지카운티 한인회관(9876 Garden Grove.,)에서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11시까지 일반인과 시니어를…
오렌지 아카데미’는 7월 19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30분부터 6시까지 5주동안 플래센티아에 있는 오렌지 중앙 교회(102 S. Brad…
가든그로브 시와 가든그로브 커뮤니티 파운데이션은 매주 목요일 저녁 6시30분부터 8시 30분까지 이스트게이트 공원(12001 St. Mark …
LA 한국문화원(원장 이해돈)은 ‘2025 K-팝 아카데미’를 7월28일(월)부터 8월15일(금)까지 미 3개 도시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LA…
상담, 코칭, 의학, 영성을 통합한 독자적인 교육 철학을 지닌 GIFT 전인 코칭 전문학교가 지난달 28일‘관계 회복과 소통’을 주제로 한 특…
LA 한국교육원(원장 강전훈)은 지난달 20일부터 7월2일까지 3회에 걸쳐 한인 성인을 대상으로 한‘해질녘 인문학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특…
KFAM(한인가정상담소·소장 캐서린 염)은 지난달 16일부터 27일까지 한인 종교지도자들을 대상으로 한 ‘가정폭력 40시간 전문가 교육과정’을…
민족학교 청소년 풍물교실 중·고교생 대상 14일부터이민자 정치력 향상과 청년 리더 양성 등 활동을 하고 있는 민족학교(KRC)가 중·고교생을 …
뉴욕한인회(회장 이명석) 주최, 뉴욕한국일보 주관으로 오는 10월4일 맨하탄 한복판에서 열리는 ‘2025 코리안 퍼레이드 및 페스티발’ 조직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행보와 함께 새롭게 추진되는 이민 정책들로 인해, 최근 한인사회에서 시민권 신청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제 80주년 광복절 경축식’ 행사 준비위원회 모임이 지난 1일 오후 1시 30분에 샌프란시스코 시청…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3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난 이순신과 싸운 왜놈들보다 그를 모함하여 투옥시킨 조선왕과 관료들이 더 밉다. 아마 지금의 트럼프처럼 국민들 이간질 시키고.
트야 히틀러에 비교해야 비스므레 할것 같은디유
선조가 트럼프로 현세에 환생한 것이 아닌지???? 웃자고 한말이니 트빠들은 아닥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