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주위 수풀 제거 귀중품 잘 챙기고 보험내역 점검을
정부와 보험사들은 홈오너들이 산불 피해를 막기 위해 방어층을 쌓는 등 산불 방지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
요세미티 산불이 현재 5,500여채의 주택을 위협에 몰아넣고 있는 가운데, 보험사 및 정부 당국은 산불 방지를 위해 주택 소유주들도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보험사를 대변하는 비영리기구인 캘리포니아 보험정보 네트웍(Insurance Information Network of California)은 전국 주택의 3분의 1이 산불 피해 가능성이 있는 곳에 위치해 있다며 주민들은 산불이 일어났을 경우 불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방어층을 쌓는 등 산불 방지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홈오너들은 물질적, 재정적으로 산불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두현 기자>
▲수풀 제거
산불 방지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바로 집 주변의 수풀을 제거하는 것이다. 소방국은 언덕 등 산불 발생 가능성이 있는 주택의 경우 집 주변 100피트 이상, 가능하면 200피트까지의 모든 수풀을 제거할 것을 권하고 있다. 특히 산불은 언덕을 타고 급속하게 번지기 때문에 집이 언덕 위쪽에 위치해 있을 경우, 언덕 아래쪽 500피트까지 수풀을 제거해야 안전할 수 있다.
▲산불 방지 나무심기
정원이나 화단에 나무를 심을 때 불에 잘 타지 않는 나무를 고른다. 대부분의 오렌지 레몬 등 시트러스 나무는 불에 잘 타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나무를 심을 때는 간격을 두고 심는다. 나무의 사이를 10피트 정도 떨어뜨리고 가지치기를 자주해 나뭇가지가 땅에서 6피트 이상 떨어지게 한다.
▲주택 자재 결정
집을 신축하거나 개조할 때는 가연성이 낮은 자재를 사용한다. 특히 지붕에 사용하는 자재는 가연성이 최대한으로 낮은 것을 사용한다. 지붕 외에도 패티오 덱은 콘크리트로 신축하고 셔터 등도 가연성이 낮은 자재를 사용한다.
▲집 주변 화재 발생 요소 확인
집 주변에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장작이나 프로판 개스통 등은 집 본채에서 30피트 정도 떨어진 곳에 보관한다. 굴뚝 구멍은 폭이 좁은 철사망으로 둘러싼다.
▲기타 화재 발생 대비
산기슭에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며 집 주변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충분한 물을 준비한다. 대형 워터탱크를 설치한다. 비용이 부담스러우면 플래스틱으로 만든 대형 쓰레기통을 여러 개 준비해 물을 채운다. 강력한 워터펌프도 구입할 수 있다. 소화용을 위한 굵은 호스도 준비한다.
산기슭에 있는 주택의 드라이브웨이는(driveway) 최소한 넓이가 15피트 정도는 되어야 소방차량이 진입할 수 있다. 그리고 대피 때에는 집안의 귀중품과 함께 화재보험 증서를 잘 챙기고, 집안 내부를 카메라나 전화기로 사진을 찍어 두는 것도 중요하다.
▲위험지역 피해 주택구입
애초에 주택이나 건물을 구입할 때 그 지역이 상습적인 산불재해 지역인지 또는 앞으로 그런 산불 발생 가능성이 있는 지역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고 주택이나 건물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보험내용 점검보험 커버리지를 충분히 구입한다.
산불로 주택이 전소됐을 경우 보험회사는 보험가입 내역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한다. 가구ㆍ가전제품 등 내용물에 대해서는 통상 건물 보험분의 최소한 50%를 받을 수 있다. 귀중품 등에 대해 별도로 보험을 들었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도 보상을 받는다.
보험 브로커 모길 오가니제이션의 밥 모길 사장은 “대부분의 보험은 인플레이션을 적용하고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주택을 구입한 후 재건축 비용이 급등했다거나 집을 증축이나 개축한 후 보험 커버리지를 상향 조정하지 않았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주택 보험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가장 싼 것은 실제 현금가치를 계산하는 커버리지(actual-cash-value coverage)로 대체하는 물품의 감가상각을 적용한 실제 가치만을 지급한다. 예를 들어 15년된 지붕이나 5년된 디시워셔에 대한 보험금은 새 것을 구입할 때보다 적다. 보험료를 10% 더 내고 대체 가치 커버리지(replacement-cost coverage)를 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이 경우 보험금은 감가상각을 계산하지 않고 지급된다.
가장 포괄적인 것은 대체 가치 커버리지를 더 확대한 상품(extended-replacement-cost coverage)으로 피해액의 20~30%를 추가로 지급하는 것이다. 산불 방지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iinc.org에서 알아볼 수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