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timesus
몰리 브라운과 박지영
남자는 우울할 때 이발을 하면 좀 기분이 나아진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다음날 울적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저녁에 이발소에 갔다. 머리를 깎고 있는데 이발소 TV에서 AB..
오바마의 외교, 그리고 위로
2009년 취임한 새 대통령 버락 오바마가 추구하는 외교정책의 핵심은 ‘아시아로의 회귀’(Pivot to Asia)-아시아 중시 전략이었다. 중동의 테러전쟁에 몰두한 전임..
터너 클래식 무비즈
내가 퇴근 후 집에 돌아가자마자 트는 TV 채널이 24시간 내내 고전영화만 방영하는 베이식 케이블 TV인 터너 클래식 무비즈(TCM)다. 고전영화의 보고와도 같은 이 채널..
‘도대체 왜 그런 일이…’
“너무 가슴 아픈 일이 온 나라를 안타깝게 합니다. 내 자식 같은 우리 애들을 위한 기도 부탁드립니다….” 지난 고난주간 한 가운데에 셀폰을 통해 전해져온 메시지다. ..
행복한 인간
헤로도투스는 ‘역사의 아버지’라 불린다. 그의 ‘역사’(the Histories)는 서양 최초의 역사서로 단지 옛 일의 기록을 넘어 일이 일어난 원인을 탐구하고 있다. ‘..
희생의 의미
참담한 날들이다. 침몰한 세월호에서 생명의 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배는 완전히 바다 속으로 가라앉고, 선체와 더불어 실종자들의 생존가능성도 가라앉았다. 탑승자 476..
‘후견지명’이 판치는 사회
무책임하고 어리석은 어른들 때문에 생때같은 어린 생명들이 무수히 희생됐다. 세월호 침몰은 재난을 초래할 수 있는 모든 나쁜 조건들이 한꺼번에 작용해 일어난 최악의 인재다...
엄마 찾아 3만리
남가주 같이 사시사철 따뜻한 곳에서 사는 사람들은 잘 못 느끼지만 북미주와 아시아, 유럽 등 북반구 대부분 지역은 매서운 겨울을 지내야 한다. 먹을 것도 없고 추운 이 시..
니카라과의 줄리
줄리라는 친구가 있다. 줄리 심 에드워즈, 하면 이곳 화가들도 대다수가 기억할 것이다. 그는 한때 LA에서 한인화단과 주류화단을 잇는 전시를 많이 기획했던 유능한 화가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