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주 독립운동사적지 현황
▶ 가주 35곳 등 총 159곳 달해, LA 최다… 리버사이드 등도
남가주 지역 독립운동 사적지인 흥사단 엣 단소의 복원 청사진이 공개된 가운데(본보 17일자 A2면 보도) 현재 한국 정부가 파악하고 있는 미국내 독립운동 사적지는 캘리포니아 지역 35곳을 포함 미 전역에 159곳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중 남가주에는 흥사단소, 대한인국민회관, 도산 안창호 동상 등 10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국가보훈부의 국외독립운동사적지 현황 자료에 따르면 LA에는 ▲USC 인근 흥사단소(3421 South Catalina St. LA)▲대한인국민회 총회관(1368 W. Jefferson Blvd., LA) ▲나성한인연합장로교회(1374 W. Jefferson Blvd. LA) ▲도산 안창호 가족 거주지(809 W.34th Street, LA) ▲로즈데일 공동묘지(1831 W. Washington Blvd. LA) ▲한인국방경위대 훈련지 터(700 Exposition Park Dr, LA, 엑스포지션 공원) ▲다운타운 인근 흥사단소 터(106 North Figueroa St. LA) 등이 자리하고 있다.
USC 인근 흥사단소는 1929년부터 1970년말까지 도산 안창호 선생이 설립한 흥사단이 본부로 사용했던 건물로 국가보훈부 해외 부동산 매입 첫 사례로 리모델링이 예정돼 있다. 대한인국민회 총회관 건물은 현재 대한인국민회 기념관으로 변모해 미주 한인 이민 역사와 독립운동 역사 관련 전시를 하고 있다.
나성한인연합장로교회는 대한인국민회의 활동을 도우며 정신적 안식처가 된 곳이다. 로즈데일 공동묘지는 많은 독립유공자들이 묻혀있는 곳이다. 도산 안창호 가족 거주지는 도산 선생 가족이 거주했던 집으로 현재 USC 한국학 연구소로 쓰이고 있다.
또 현재 엑스포지션 공원 자리는 재미한족연합위원회 집행부가 LA 한인국방경위대(일명 맹호군)를 설립하고 훈련했던 장소다. 다운타운 인근 흥사단 단소의 경우 USC 인근 흥사단 단소 전에 도산 안창호 선생이 흥사단 본부로 사용했던 곳인데 옛 건물은 남아있지 않다.
LA 인근 지역으로는 리버사이드에 ▲도산 안창호 동상(리버사이드 시청 앞, 3400 Main St. Riverside) ▲한인노동자캠프 터(1532 Pachappa Ave., Riverside)가 있으며, 이 외에 포모나에 있는 ▲클레어몬트 한인학생양성소 터(215 North Berkely Ave., Pomona)까지 합해 남가주에는 총 10곳의 독립운동 사적지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도산 안창호 동상은 고 홍명기 총회장 시절 미주도산안창호기념사업회의 주도로 2001년 세워졌다. ‘파파차캠프’로도 불리는 한인노동자캠프는 안창호 선생이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한인들을 위해 세운 ‘노동주선소’였으며 현재 옛 건물은 남아있지 않다. 클레어몬트 한인학생양성소는 대한인국민회의 지원을 받아 한인학생을 교육했던 곳으로 나중에 소방서가 들어섰다.
범위를 캘리포니아 전역으로 넓히면 독립운동사적지는 중가주와 북가주 25곳를 합해 총 35곳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가주에는 다뉴바 3.1절 1주년 행사 개최지, 다뉴바 김&송 위탁판매소 터 등이 있다.
북가주에도 공립협회 새크라멘토지방회관 터, 샌프란시스코 공립협회 회관 터, 샌프란시스코 노동사회개진당 사무소 터, 샌프란시스코 대동보국회 중앙회관 터, 샌프란시스코 대한인국민회 총회관 터, 윌로우스 비행가양성소 등이 있다.
<
한형석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