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00달러 이상 수령시 주정부 1099양식 발급
▶ 주 소득세는 해당 안돼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지난해 치솟은 개솔린 비용 보조 목적으로 지급한 일명 ‘인플레이션 지원금’에 대해 600달 이상 수령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기타 소득 양식인 1099-MISC 폼을 발송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무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에 따라 600달러 이상의 가주 인플레 지원금을 받은 주민들은 올해 세금보고시 이를 소득으로 간주해 택스보고에 포함시켜야 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LA타임스와 KTLA 등이 27일 보도했다. 1099-MISC 폼은 주로 독립계약자들이나 프리랜서들이 받는 기타 유형 소득에 대해 발급되는 양식이다.
이에 따르면 공식 명칭이 ‘중산층 세금 환급금’(MCTR)인 이 돈이 올해 올해 세금보고를 준비하고 있는 납세자들에게 ‘뜨거운 감자’로 부각되고 있다. 이 지원금이 택스 환급금처럼 세금보고에 소득으로 포함시켜야 하는지가 혼선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캘리포니아주 세무국(FTB)은 인플레이션 지원금은 캘리포니아 주 소득세 세금보고에는 비소득으로 간주해 포함시키지 않아도 되지만, 연방 세금보고에는 600달러 이상 받은 수령자들의 경우 이를 과세 소득으로 간주해 세금보고에 포함시켜야 된다는 입장이다.
주 세무국은 600달러 이상 지원금을 수령한 가주민들에게 이미 1099-MISC 양식을 발송했는데, 1099-MISC 양식을 받았다는 것은 올해 세금보고 시 지원금 내역을 과세 소득으로 반영해서 보고 서류를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세무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남가주한인공인회계사협회(KACPA) 전석호 회장은 “가주 지원금은 연방 세금보고 시 과세 소득에 해당된다”며 “1099-MISC 양식에 기재된 지원금 내역을 확인하고 이를 ‘기타 소득’(other income)으로 세금보고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플레이션 지원금을 이미 받았지만 1099-MISC 양식을 수령하지 못한 한인 납세자라면 양식을 받을 때까지 세금보고 서류 제출을 하지 말아야 한다. 반대로 아직 인플레이션 지원금을 받지 못했는데 이미 1099-MISC 양식을 받은 경우라면 일단 세금보고에 지원금 내역을 반영해 보고하고 나서 가주세무국에 지원금 발송 여부를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인 CPA들에 따르면 만약 인플레이션 지원금 내역을 올해 세금보고에서 누락했다면 IRS의 세금보고 감사에 직면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주 세무국은 지원금에 대한 1099-MISC양식 중 1부는 IRS에도 발송해 공유하고 있어 누락 여부를 점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LA 데일리뉴스는 연방 국세청(IRS)이 현재 가주 지원금의 수혜자와 내역을 파악하고 있는 상태지만 과세 여부와 관련해 구체적인 지침을 내놓고 있지는 않다고 전했다.
전석호 회장은 “가주의 세금보고 마감일이 5월15일로 연장돼 여유가 있는 만큼 지원금에 대한 1099-MISC 양식 수령과 함께 세금보고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며 “조금 늦더라도 누락에 의한 불이익을 사전에 막는 것이 최선”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인플레이션 지원금은 가주 정부가 인플레이션으로 경제적 부담을 겪고 있는 가주민의 재정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해 연소득과 피부양자 여부에 따라 최소 200달러에서 최대 1,050달러까지 세금 환급금 형식으로 지급되고 있다. 주 세무국에 따르면 지난 13일 현재 1,660만여 건의 지원금이 지급됐으며 다음달 14일까지 지급이 완료될 예정이다.
<
남상욱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