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 메디케어-➊ 어떻게 신청하나
▶ 65세 생일 3개월 전·후에 신청 가능

워싱턴한인복지센터에서 한인들이 메디케어와 관련된 상담을 받고 있다.
내달 15일부터 65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례 메디케어(Medicare) 등록 기간’(Annual Enrolment Period·AEP)이 12월 7일까지 진행된다. 이 기간 동안 오리지널 메디케어라고 불리는 ‘파트 A(병원 및 호스피스 입원 혜택)’와 ‘파트 B(의사 방문 혜택)’ 가입자는 처방약 보험인 ‘파트 D’와 오리지널 메디케어와 ‘파트 D’ 약 보험 혜택을 한꺼번에 제공하는 ‘파트 C’ 플랜으로 바꿀 수 있다.
그럼, 파트 A와 B는 어떻게 가입할 수 있을까? 본보는 65세를 앞두고 있는 한인들을 위해 세 차례에 걸쳐 메디케어에 대해 알아본다. 1. 메디케어 어떻게 신청하나 2. 메디케어 A와 B로 어떤 혜택을 볼 수 있나 3. 메디케어 C와 D는 뭔가 등의 순으로 싣는다.
--------------------------------------------------------------------------------------------------
- 메디케어 어디서 등록하나?
메디케어는 사회보장국 웹사이트(www.ssa.gov)를 통해서 등록할 수 있다. 우선 웹사이트에서 시니어 두명의 사진이 보이는 Medicare를 클릭한다. 그리고 Apply for Medicare Only(메디케어만 신청)를 클릭한다. 클릭을 하다 보면 ‘소셜 시큐리티 어카운트’(Social Security Account)가 있는지 묻는다.
- 소셜 시큐리티 어카운트는 어떻게 만드나?
소셜 시큐리티 어카운트가 없다고 하면 미국내 주소가 있는지 묻는다. 그리고 어카운트를 만든다(Create an account)를 클릭한다. 어카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메일을 입력해야 한다.
- 소셜 시큐리티 어카운트 로그인 정보를 잊어버렸다면?
로그인 정보는 크게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로 나뉘는데 로그인 정보를 잃어버렸다면 시큐리티 질문을 받게 된다. 이 답도 모른다면 우편으로 로그인 정보를 신청해야 한다. 보통 2주 정도는 걸린다.
또 다른 방법은 사회보장국에 전화를 걸어 자신의 어카운트 정보를 지워달라고 요청하면 웹사이트에서 소셜 시큐리티 어카운트를 만들 수 있다.
- 메디케어 A와 B를 만드는데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
시민권자의 경우에는 시민권 증서, 영주권자의 경우에는 영주권 카드를 준비해야 한다. 생년월일, 이름, 주소, 소셜번호, 한국 출생지 등을 묻는다.
- 메디케어 신청 대상은 누구인가?
합법적으로 미국에 거주하는 영주권 이상의 신분으로 65세 생일 달을 기준으로 3개월전과 후에 신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년 1월에 65세가 된다면 3개월전인 10월1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다. 이 때를 첫 가입 기간이라고 한다.
장애를 가진 경우에는 사회보장국으로부터 2년 동안 장애보조금을 받으면 신청이 가능하다.
- 메디케어 혜택은 언제부터 받을 수 있나?
65세가 되는 생일 달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언제 신청을 해야 하나?
65세가 되기 3개월전에 신청할 수 있으며 그때 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수속이 늦어지기 때문에 미리미리 하는 것이 좋다. 신청후 보통 한 달은 걸린다. 그리고 로그인 정보를 모를 경우에는 이 정보를 받아야 한다. 또 시민권 증서나 영주권 카드 원본 제출 등의 추가 서류 요청도 있기 때문이다.
- 기존에 갖고 있는 의료보험은 어떻게 하나?
오바마케어 가입자라면 메디케어 보험에 가입한 후 오바마케어 가입을 해지해야 한다. 비록 65세가 됐지만 아직 메디케어 혜택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오바마케어를 유지할 수 있다.
- 벌금 조항은 어떻게 되나?
메디케어 가입 자격 조건이 되는데도 가입을 하지 않게 되면 매년 메디케어 파트 B 비용으로 10%를 벌금으로 더 내야 한다. 현재 메디케어 파트 B 보험료는 월 148.50달러로 만약 한 해 가입이 미뤄지면 매달 14.85달러를 다른 사람보다 더 내야 한다.
<
이창열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