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01(k) 백만장자 되려면
▶ 빨리 시작하고… 은퇴할 때까지 인출 삼가야

401(k) 백만장자가 되려면 최대한 빨리 계좌를 오픈하고 정기적으로 불입금을 늘려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AP]
모든 직장인들의 꿈이라고 할 수 있는‘401(k) 백만장자’. 401(k) 백만장자 수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재정관리 업체‘피델리티’(Fidelity)에 따르면 자사 운영 401(k)에 가입한 고객 1,500만명을 조사한 결과 지난 9월 말 현재 401(k) 계좌 중 보유액이 100만달러가 넘는 계좌는 모두 18만7,400개다. USA투데이에 따르면 은퇴자금 백만장자에 이름을 올린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공통된 특징들이 있다. 401(k) 백만장자들이 갖고 있는 공통된 특징을 살펴본다.
▲최대한 빨리 시작하기401(k)로 백만장자가 되기 위해선 은퇴연금 가입 기간이라는 장벽을 넘어야 한다. 매년 불입금의 한도가 있기 때문이다. 2018년 401(k)의 불입금 한도는 1만8,500달러, 50세 이상이면 2만4,500달러까지 가능하다. 불입금 한도 제도로 인해 백만장자가 되려면 은퇴연금 가입 기간이 중요 변수로 떠오른다. 은퇴연금 가입이 빠르면 빠를수록 유리해지는 이유다.
▲정기적으로 불입금 늘리기첫 직장에서부터 불입금을 최대로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전문가들은 최초 은퇴연금의 불입금은 연봉의 6% 정도가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그후 불입금 비율을 조금씩 늘리는 것이 좋다. 회사에거 제공하는 매칭 펀드를 감안해서 매년 1%에서 최고 2%까지 불입금 비율을 늘려나가는 것이 백만장자로 다가서는 지름길이다.
▲끈기 있게 기다리기많은 사람들이 401(k)에 가입해 불입하고 오랜 시간이 지나고 나면 자신이 백만장자가 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바로 시간과 복리 때문이다.
한해 1만달러를 401(k)로 불입했다고 가정하고 6%의 복리이자라면 다음해엔 1만600달러의 밸런스로 시작하게 된다. 15년이 되어서 25만달러의 불입금 총액에 6%의 복리이자를 적용하면 1만5,000달러에 달하는 금액을 앉아서 버는 셈이다.
▲적당한 위험 감수하기보통 401(k) 불입금으로 투자를 하면 뮤추얼 펀드나 주식, 또는 채권 등에 투자해 그 수익을 쌓아가는 방식을 취한다. 수익이 크면 클수록 투자에 대한 위험도 높아지는 구조다.
피델리티에 따르면 401(k) 백만장자들은 자신의 불입금 중 평균 77%를 주식에 투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86%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주식 가치 상승으로 수익을 남겼다.
▲401(k)계좌에 손대지 않기비상시라면 모를까 이곳에서 돈을 꺼내 비트 코인에 투자한다거나 부동산 등 다른 투자 명목으로 사용한다면 그만큼 폭락이나 투자 실수로 인한 재정 부담을 더 짊어지게 될 것이고 최악의 경우 은퇴 자금까지 잘라 먹는 격이 되고 만다. 자신의 401(k)에서 돈을 빼게 되면 현재 투자되고 있는 자산을 팔아야 되는데 이럴 경우 그만큼 복리로 자산이 불어날 시간을 날려 버리게 된다.
<
남상욱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