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맹강화·경제협력 심화 등 논의
▶ 워싱턴 동포간담회는 1일 예정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8일(수)부터 다음 달 1일(토)까지 워싱턴 을 방문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취임 후 첫 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서다.
14일 청와대 발표에 따르면 이번 방미는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문 대통령은 29일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 환영 만찬을 한 뒤 30일 정상회담을 하고, 공동기자회견을 갖는다.
두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미동맹을 한층 더 발전시키기 위한 협력 방향 ▲북핵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한 공동의 방안 ▲한반도 평화 실현 ▲실질 경제협력과 글로벌 협력 심화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또한 3박5일간의 방미기간에 마이크 펜스 부통령 등 미 행정부 주요인사와 별도의 일정을 갖는 한편, 미 의회와 학계, 경제계 관련 행사와 동포간담회 등도 계획하고 있다.
워싱턴 한인들과 처음 만나게 될 동포간담회는 방미 마지막 날인 내달 1일(토) 여는 것으로 알려졌다. 규모는 예년과 비슷한 400명 내외가 될 예정이다. 장소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한미 양국은 정상회담과 환영만찬 외에 문 대통령의 다른 일정은 아직 협의 중임을 들어 공식 발표하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메릴랜드의 앤드류스 공군기지에 도착해 워싱턴에서의 첫날 일정을 시작한다.
앤드류스 공항에는 안호영 주미대사를 비롯해 미국측 의전 관계자, 그리고 한인 대표로 김영천 워싱턴한인연합회장, 황원균 평통 회장, 한연성 워싱턴한국학교협의회장이 영접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이 방미 기간 묵을 숙소는 백악관 영빈관인 블레어 하우스(Blair House)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첫날 저녁에는 미 상공회의소가 주최하는 만찬행사에 참석해 경제외교의 시동을 걸 예정이다. 이 행사에는 미국측 기업인들과 한국에서 한미정상회담 경제사절단으로 워싱턴을 찾는 50명 내외의 재계 인사들이 참가하게 된다.
대기업 총수로는 최태원 SK그룹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황창규 KT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구본준 LG그룹 부회장 등이 경제사절단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다음 날인 29일에는 백악관 환영만찬, 30일 한미정상회담 등의 일정을 소화한 후 마지막 날인 1일 낮 동포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1일 오후에 앤드류스 공군기지를 통해 한국으로 귀국한다. 이전의 다른 대통령과 달리 로스앤젤레스(LA), 뉴욕 등 다른 지역 방문 일정을 잡지 않고 바로 귀국한다.
한편 백악관도 13일 공식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29~30일 백악관을 방문하는 문 대통령을 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이종국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3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두번째 글 에 100% 동감입니다. 나는 6.25 에 미2사단 23연대에서 군번 없이 참전한 TLO 출신이기에 더욱 분노합니다. j .
미선.효성의 생명은 중요하고 저희를 위해서산화한 미 2사단 7000명의 생명은 관계없는 미 2사단 백주년 기념공연에 분노를 느낀다. 너희가 언제부터 민족주의가 되어 두 여중생으 생명만 챙기고 3천만의 민주주의를 수호한 미국에대해 그럴수가 있느냐? 양아치들에 선동된 정부의 대통령 미국방문 원치 않는다 .사ㄷ드전면철수. 주한미군 전면철수. 한미 에프에이 재협정.한국을 환률조작국으로 인정. 한국방위조약페기를 원한다. 미선 효선의 귀신들아
동맹강화. 경제협력 에 끼어든 '사드' 때문에요 강화는 고사하고,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이나 태워먹지나 말았으면 좋으련마는. 잘들 해보시유. j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