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질적. 도전적인 프로젝트 도전 기회
▶ 공무원 생활 체험외 커리어 선택에도 영향
백악관 전경
미국 정부는 인턴쉽, 펠로우쉽 등을 통해 학생과 전문인들이 정부 기관에서 일하며 공무원으로서의 직장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여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공무원 또는 민간 직장인으로서의 진출여부를 떠나 사회 활동을 위한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특히 학생들의 경우 방학 기간을 이용해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실제로 정부 기관에서 일하며 쌓는 직장 체험은 그들이 미래 ‘커리어’(career)를 선택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더욱 그렇다.
그러나 아무리 관심이 있어도 이러한 기회에 대한 정보가 한군데 종합돼 있지 않아 실제 어디에서부터 관련 정보를 얻어야 하나 어려움에 부딪히기가 쉽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달된 현재 진정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정부 기관들의 인터넷 웹페이지들에서 첫 문에 들어서는 기초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사실 정부 기관에 인턴쉽 또는 펠로우쉽을 신청하는 절차와 과정은 대학 입학 신청과 거의 비슷하다.
신청을 위해 시간과 노력이 소모되고 대부분의 경우 신청서와 함께 ‘에세이’(essay)를 제출해야하며 면접도 요구된다.따라서 신청자들은 실제 인턴쉽 또는 펠로우쉽 신청에 앞서 자신의 미래 목표가 무엇인지, 관심 분야는 어디인지를 충분히 검토하고 정부가 제공하는 각종 기회에 대해 일찌감치 정보를 수집해 비교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각 기관마다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기간과 신청 마감일이 제각기 다르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또 여러 프로그램들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대학 입학 신청과 마찬가지로 단 한 곳이 아닌 선택한 몇몇 군데에 신청서를 넣는 것도 바람직하다. 이들 프로그램은 보통 봄, 여름 그리고 가을에 제공되고 있으나 그 중 여름이 가장 인기가 있고 따라서 경쟁도 높다는 점을 참작해야 한다.
기초 리서치를 하다보면 이들 프로그램이 때로는 인턴쉽과 펠로우십이라는 단어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그러나 일반적으로 펠로우쉽은 고학력자들 또는 관련 직업 분야에서 충분한 직장경험이 있는 전문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보통 9∼12개월 기간의 유급 체험을 가리킨다.그리고 인턴쉽은 보통 유급 또는 자원봉사 체험으로 그 기간이 훨씬 짧고 특별한 경험을 요구하지 않아 주로 고등학생과 대학생들 또는 대학을 갓 졸업한 사람들을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들이다. 이처럼 인턴들과 펠로우들에게 주어지는 일, 그리고 유급일 경우 대우 등은 각 프로그램에 따라 차이가 있다.
대부분 프로그램은 인턴들과 펠로우들에게 실질적이고 때로는 도전적인 프로젝트들을 맡긴다.프로젝트들은 연방 의회를 위한 입법 조사에서부터 ‘전국보건연구소’(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서의 생물의학 실험까지 매우 다양하며 거의 모든 분야에서 원하는 기회를 찾아 볼 수 있다.대학 학점을 주는 일부 프로그램들과 학교들은 인턴 또는 펠로우가 프로그램을 마친 뒤 경험
보고서를 제출토록 하고 프로그램 ‘수퍼바이저들’(supervisors)로부터의 평가를 제출토록 의무화 할 수도 있다.또 일부 프로그램들은 완수 후 정부 직장에 곧바로 채용될 수도 있다.
예로 ‘대통령행정펠로우’(Presidential Management Fellows)와 ‘연방의회조사국’(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의 대학원생 신규 모집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 완수 이후 정규 직원으로의 취업 기회가 제공되기도 한다.이처럼 미국 정부가 제공하는 인턴쉽과 펠로우쉽 프로그램은 그 성격과 수준, 또 목적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인터넷 웹사이트 등을 통해 사전 정보를 입수, 검토하고 관심 있는 프로그램 행정실에 직접 연락하는 것이 그 혜택을 얻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첫 단계가 될 수 있다.<신용일 기획취재 전문기자> yishin@koreatimes.com
인턴십 정보 제공 웹사이트
▲USA.gov
연방정부의 공식 웹 사이트로 모든 행정부 기관과 부처를 연결하는 웹 포털.
http://www.usa.gov/Agencies/Federal/All_Agencies/index.shtml
연방직장 취업(일반)
http://www.usa.gov/Citizen/Topics/Work_for_the_Government.shtml
연방직장 취업(학생)
http://www.usajobs.gov/studentjobs/
▲매이킹 더 디퍼런스(Making The Difference)
미국 연방인사관리국(OPM)과 민간 비영리단체 ‘공공 서비스를 위한 파트너쉽’(Partnership for Public Service)의 공동 프로젝트로 인턴쉽 섹션은 200여개 연방 인턴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http://www.makingthedifference.org/federalinternships
▲연방인사관리프로그램국(Office of Personnel Management Programs)
인사관리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연방행정부서
대통령행정펠로우스프로그램(Presidential Management Fellows Program)
http://www.pmf.opm.gov
학생교육취업프로그램(Student Educational Employment Program)
http://www.opm.gov/employ/students/index.htm
연방직장인턴프로그램(Federal Career Intern Program)
http://www.opm.gov/careerintern/index.htm
▲백악관(White House)
백악관펠로우스프로그램(White House Fellows Program)
http://www.whitehouse.gov/fellows
백악관인턴쉽프로그램(White House Internship Program)
http://www.whitehouse.gov/government/wh-intern.html
▲행정부
각 행정부 웹사이트의 취업(career) 페이지에서 펠로우쉽, 인턴쉽 등 기초 정보를 얻을 수 있음.
행정부 웹사이트 주소는 미국 정부 공식 웹사이트 usa.gov에서 얻을 수 있음.
▲입법부
하원 http://www.house.gov
상원 http://www.senate.gov
연방의회의 경우 각종 펠로우쉽과 인턴쉽이 개별 의원 또는 의회 위원회와 소위원회 웹페이지에서 제각기 제공하고 있고 또 여러 비영리단체가 자체 소개하고 있어 일반 검색 엔진에서 ‘의회펠로우쉽’(congressional fellowship) 또는 ‘의회인턴쉽’(congressional internship) 단어를 검색하는 것이 편리함.
▲사법부
연방대법원펠로우프로그램(Supreme Court Fellows Program)
http://www.supremecourt.gov/fellows/default.aspx
사법인턴프로그램(Judical Intern Program)
http://www.supremecourt.gov/jobs/jip/jip.aspx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