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메모] 스타급 아나운서 ‘프리랜서’ 선언의 명암
최근 들어 부쩍 공중파 3사의 아나운서 프리랜서 선언이 늘어나고 있다.
결혼으로 은퇴한 노현정 아나운서보다 먼저 스타급 인기를 모았던 역시 KBS 강수정 아나운서와 일치감치 프리랜서로 활동중인 손범수 아나운서의 동기인 김병찬 아나운서 역시 프리선언을 했다. 앞으로도 몇 명의 프리랜서 선언이 더 예고되고 있다.
과거 프리랜서 아나운서를 선언하고 나가는 경력이 남자의 경우 10년이 넘은 차장급이 보통이고 여자들의 경우는 7~8년은 쌓은 후가 통상적이었는데 이보다 속도가 더 빨라지는 듯한 모습도 달라진 풍경이다.
좀더 자유롭게 다양한 방송활동을 ‘제값’받고 일하고 싶은 욕심이 큰 이들 프리랜서 아나운서들은 공통적으로 시청자들에게 사랑을 많이 받아온 사람들이다.
이들이 프리랜서를 선언하는 데는 무엇보다 ‘매인’ 몸으로서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한다는 생각과 스타급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지만 다시 야근과 조근, 밤샘 등 온갖 궂은(?) 잡무에서 헤어 나올 수 없다는 아쉬움이 가장 큰 불만으로 손꼽힌다.
여기에 방송 3사중 KBS의 경우, 전국 지방 계열사 네트워크와의 근무 형평상 순환근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원치 않은 시점에 지방 근무를 내려가야 하는 상황도 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얼마 전 국감자료로 공개된 것을 보면 유재석 같은 특 A급 MC의 경우 60분물 프로그램 출연에 회당 900만원을 받는다는 사실이 놀라움을 주었지만 이들 방송사 소속 아나운서들은 함께 진행을 해도 불과 2~3만원의 방송사 직원 내규에 따른 출연료를 지급 받을 뿐이다.
불만이 쌓이지 않을 리 없다. 하지만 신분상 직원으로서 더 이상의 보상이나 특별대우를 해주기에는 커다란 조직 내에서 형평상 쉽게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것이 각 아나운서국 책임자들의 고민거리다.
더 이상 뉴스에서 아나운서들이 설자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교양과 예능프로그램으로 진출해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아나운서들은 인기에 부응해 프리랜서 선언을 한다.
’프리선언 2년안에 10억 못벌면 나가지 말라’는 속설도 있어
그렇다면 이들에게 프리랜서활동은 어떤 장점을 줄까? 먼저 수많은 프로그램을 일주일 내내 맡아도 월급만 받던(물론 그것도 상당한 수준) 상황에서 단지 한 프로그램만 일주일에 한번 고정으로 맡아 1년만 이끌어가도 1억원에 육박한다.
여기에 직원일 때는 할 수 없없던 CF를 통해 역시 상당한 돈을 챙길 수 있다. 아나운서들 사이에서는 ‘프리 선언 2년 안에 10억을 벌지 못할거면 나갈 생각마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 성공 가능성의 판단을 잘하라는 속설이 있다.
하지만 자유로운 시간관리와 금전적 보상이 프리선언의 ‘明’ 이라면 개편때 마다 PD들을 찾아 인사하고 노심초사해야 하는 절박한 심정이 되고, 친정 같은 방송사에 다시 들어가도 앉아 있을 곳도 변변치 않은 데다 선후배들의 눈치를 봐야하는 보따리 장사의 심정은 분명 감수해야 할 부분이다.
게다가 일정 수준이상의 진행 프로그램만이 아니라 생계를 위해 이전보다 훨씬 수준 낮은 행사장 진행도 마다해서는 수지 타산이 맞지 않는다.
수백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들어온 아나운서들이지만 실상 시청자들이 사랑하고 관심 기울이는 남녀 아나운서는 각 방송국마다 손에 꼽힌다. 우리는 잘 모르지만 아나운서국은 각 방송사마다 적게는 30여명에서 많게는 100여명까지 근무중이다.
화면에 곧잘 나와서 시청자들과 친근한 스킨쉽을 보여주는 아나운서는 몇 명에 불과하고 나머지 보통의 아나운서들은 라디오나 그밖에 방송에서도 눈에 잘 드러나지 않는 시간대나 요일에 편성돼 묵묵히 방송을 하고 있다.
3년전 한 여자 아나운서가 프리선언을 하고 나서 일이다. 아나운서국 회의에서 그녀의 동기였던 다른 아나운서가 ‘그 친구 방송 프로그램 못하게 막을 대책은 무엇인가요?’라고 묻는 모습에서 나간 사람에 대한 차가운 시선과 경쟁심리의 한 단면을 읽을 수 있다.
최근 강수정 김병찬 아나운서가 프리선언한 이후 역시 KBS 아나운서국도 성명서를 통해 프로그램 제작진들은 이들 프리 선언 아나운서들을 일정기간 쓰지 않는 유예기간을 두기를 요청한다고 입장을 천명했다.
방송사 아나운서는 분명 방송에서 시청자와 프로그램을 이어주는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얼굴’임이 분명하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연예인 化 되가는 모습에서 달라진 환경과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선배 아나운서들과 고참 프리랜서들은 이렇게 충고한다.
중심은 스스로가 잡아야 한다. 지금의 인기가 온전히 자신이 노력해서 얻은 것인지 아니면 방송의 속성이 보여주는 종합적인 프로그램 성공의 부산물인지를...그리고 아나운서라는 이름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천직으로 삼고 일할 것인지 아닌지를 고민해야 한다. 선택받는 아나운서의 입장에서 시청자는 냉정하고 무서운 사람들이란 것을 알아야 한다. 언제 도태될지 모른다는 경고다.
우리 방송가에 50~60대에도 아나운서라는 이름으로 마이크를 잡은 관록있는 현역이 없다는 아쉬움과 허전함은 그래서 더 한 듯하다.
[기사제휴] 노컷뉴스 방송연예팀 남궁성우 기자 socio94@cbs.co.kr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