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timesus
뉴스홈 > 경제

너무 과한 조경공사는 바이어에게‘ 짐’

남는 욕실 홈 오피스로 꾸미면 나중에 후회 수영장 설치·차고 개조도 신중히 생각해야

입력일자: 2013-06-06 (목)  
■집 팔 때 도움 안되는 리모델링

주택가치가 오르면서 한동안 미뤘던 리모델링에 나서는 주택 소유주가늘고 있다. 살면서 불편하게 여겨졌던 공간이나 시설을 편리하게 고쳐 사용하고 싶은 마음에서다. 그러나 리모델링을 실시하기 전에 한 가지 더생각해야 할 부분이 있다. 집을 되팔 때 리모델링이 바이어의 마음에 들지도 이제는 고려 대상이다. 예전과 달리 대부분의 주택 구입자들이 주택 구입 후 거주기간으로 평균 약 5~7년 정도를 예상한다. 따라서 리모델링을 실시하기 전 반드시 집을 되팔 경우도 고려해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지나친 조경공사

앞마당이 멋들어지게 꾸며진 주택이 팔리기도 잘 팔린다. 바이어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주택외관‘ 커브 어필’을 갖추고 있어야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너무‘ 무리수’를 둔 조경공사는 오히려 바이어들에게 부담스러운 인상을 줄 수 있다. 셀러가 수년간에걸쳐 정성들여 가꾼 앞마당이 바이어들에게는오히려‘ 짐’으로 여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

주택구입 후 관리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될 것처럼 판단되면 바이어들은 쉽게 발을돌린다. 특히 에코 베이비부머 세대로 지칭되는 젊은 바이어들에게는 ‘심플함’이 주택구입때 키워드다. 여가활동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들 세대는 주택관리에 별도의 비용과 시간을투자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다. 집을 내놓기 전 가드너 등을 통해 정원을 최대한 깔끔하게 정돈하고 바이어들을 맞이해야 주택 판매도 수월하다.

◇ 차고 개조공사

차고를 개조하면 생활공간이 넓어지는 장점이 있다. 일부 주택 소유주는 차고를 개조해 가족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패밀리 룸’을 만들거나 오피스 또는 ‘엔터테인먼트 룸’ 등으로바꿔 사용한다. 그러나 집을 팔 때 차고가 개조된 주택은 거의 대부분의 바이어들에게 좋은인상을 주지 못한다.

바이어들이 집을 보러다니며 우선순위로 정하는 것 중에 차고가 상위 항목에 속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도심 인근에 위치한 주택으로 주차공간이 제한된 지역의경우 더욱 그렇다. 차고를개조하는 주택 소유주는‘드라이브 웨이’나 도로변만으로도 주차공간이 충분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바이어들의 생각은 다르기 때문에 차고 개조 리모델링 공사는 신중히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

◇ 욕실 제거공사

가족 수가 적은 일부 주택 소유주는 남는 욕실 공간을 활용해 기타 공간으로 꾸미기도 한다. 가장 흔한 욕실 개조공사로는 욕실을 공간이 넓은 ‘워크-인’ 옷장이나 또는 홈 오피스로 변경하는 공사다. 거주하는 동안은 남는 공간을 필요 공간으로 바꿔 실속 있게 활용한다는 측면에서는 좋겠지만집을 팔 때는 한번 쯤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자녀가 둘 이상있는 바이어의 경우 욕실 수가 집을 고를 때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특히 자녀의 성별이 서로 다를 때는 적어도 3개 이상의 욕실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만약 욕실 개조공사를 실시하더라도 재 개조공사를 통해 원래대로 바꿀 수 있다면 큰 문제가되지 않는다. 그러나 별도의 벽을 설치하거나붙박이 가구를 설치하는 등의 복잡한 개조공사는 욕실로 재개조가 힘들어 집을 팔 때도 힘들어 진다.

◇ 수영장 설치공사

남가주 등 연중 기후가 온화한 지역에서는수영장 하나쯤 갖추고 있는 집을 쉽게 찾을 수있다. 야외 수영이 가능한 기온이 비교적 오랫동안 유지돼 수영장 활용도가 타 지역보다 비교적 높기 때문이다. 파티나 실외활동을 즐기는 일부 바이어는 수영장이 딸린 집만을 골라서 보기도 한다. 그러나 수영장이 있는 집을 반드시 제외하는 바이어도 만만치 않게 많다는것을 알아야 한다.

수영장을 싫어하는 바이어들의 이유는 크게두 가지다. 조경공사가 지나치게 실시된 주택과마찬가지로 수영장이 딸린 집은 별도의 관리비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전문 관리인을 통한 서비스를 받게 되면 월 일정액의 관리비를 지출해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직접 시간을 투자해 관리에나서야 하기 때문에 간소한 생활 스타일을 지닌바이어들에게는 혐오대상이다.

어린 자녀가 있는 바이어도 수영장이 딸린집이 구입 대상에서 제외되기 쉽다. 해마다 여름철이면 빠지지 않고 들리는 소식 중 하나가어린이들의 수영장 익사사고로 자녀의 안전을우선시하는 바이어들에게도 수영장은 일종의공포대상이 될 수 있다.

◇ 지나치게 개인 취향의 실내장식

셀러 개인 취향이 너무 강하게 풍기는 실내장식도 바이어들의 거부 대상이다. 그래서 오픈하우스 등 집을 보여줄 때 가족사진이나 출신국가의 전통 디자인 장식 등을 잠시 치워두기도 한다. 가족사진이나 간단한 벽걸이 장식 등은 쉽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집을 팔 때도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문제는 많은 돈을 들여 실시한 리모델링 공사. 대리석이나 타일 바닥재 공사 또는 벽지 설치 공사 등은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공사일 뿐만 아니라 필요할 때 쉽게 제거하기도 쉽지 않다. 대부분의 셀러는 바닥재를 고급 자재로 설치하면 집을 팔 때도 비용을 대부분 회수할 수있을 것으로 기대하기 쉽다.

그러나 최신 트렌드를 벗어난 디자인은 바이어들이 볼 때 오히려 ‘제거 대상’으로 여겨져제값을 받기 힘들다. 만약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바닥재 공사를 계획 중이라면 실내 디자이너나 부동산 에이전트에게 최신 트렌드에 대해 문의한 뒤 결정하는 것도 나중에 집을 팔 때 도움이 되는 좋은 방법이다.


< 준 최 객 원 기 자 >


  ▲ 차고를 개조해 부족한 생활공간으로 전용하는 리모델링이 한때 인기였다. 그러나 차고 공간은 바이어의 우선순위에 반드시 포함되는 것으로 함부로 개조공사를 했다가 집을 팔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 조경공사가 조금 과하게 실시된 집 은 팔 때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는 다. 정원을 관리하 는 데 비용이 많 이 들 것이라는 인상을 바이어에 게 줄 수 있기 때 문이다. <A P >



회사안내 | 구독신청 | 독자의견 | 배달사고접수

4525 Wilshire Blvd., Los Angeles, CA 90010 Tel.(323)692-2000, Fax.(323)692-2020
Copyright© The Korea Tim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