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지 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AI 시대일수록 우리는 광범위한 독서로 인간만이 할수있는 필수적인. 인간적 감성적 스킬 (Soft Skills) 을 우리모두 배워야 됩니다. Empathy and Compassion (남을 배려하는 힘), Negotiating Skills (협상하는 기술), complex problems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실력) , Handling & Managing People (인간관계기술) , Thinking Critically (사고력), Creativity (창의력), Judgment & Decision-making (판단,결정력)이 더 필요합니다.
어른들이여, 이이들 보고만 책을 읽으라고 하지 말고, 가정에서나 직장에서 또는 단체에서 어른들도 한달에 한번씩 Book Club 을 만들어 책을 읽으며, 계속 배움의 여행을 하면 어떨까요? 우리가 배우면 배울수록 얼마나 몰랐던것을 알고, 안배우면 안배울수록 우리가 다 안다고 착각합니다.
자녀들은 어른들이 읽는 모습을 봐야 독서가 중요함을 압니다. 한달에 한번쯤 “가족읽기시간”(Family Reading Activity Time) 을 만들어 20분간 책을 읽고 서로의 배운점, 느낀점을 얘기하도록 노력해보세요. 읽는 내용을 말로 해보고, 글로쓰고, 어린애들은 그림으로 그려도 됩니다. (Read, Talk, Write, Draw about it.). 리딩은 우리의 어휘력(vocabulary)을 증가시키고 우리의 작문 스타일(writing style)을 발전시키며 우리의 세계를 이해하고 타인의 생애에 대해서도 배우고 우리자신의 삶을 더 이해하게 도와줍니다.
리딩은 학생들이 내용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 역량을 기르도록 도와주어서 궁극적으로 더 나은 사고력을 지닌 사람으로 만들어줍니다
저는 책읽기를 좋아해서 북.클럽도 여러개 속해있습니다. 독서는 저에게 인생을 성찰할 기회를 주고, 저에게 지성적인 자극을 주며, 정신적 요법이요, 도피이기도 합니다.
제가 최근에 읽은 책으로는 Judson Brewer 가 쓴 “The Craving Mind” ( 한국번역판 “중독은 뇌를 어떻게 바꾸는가?” 저자 저드슨. 브루어)입니다. SNS 와 스마트 폰 중독에 빠진 우리들의 뇌를 어떻게 교정할수 있는지 예일대학 정신의학과 교수로 20여년간 일해온 그는 임상경험과. 뇌과학 이론을 바탕으로 이책에서 알려줍니다.
다음에 제가 읽은 책으로는 AI 에 관한 책이며 저자 레이 커즈와일 (Ray Kurzweil) 이 쓴 “The Singularity is Nearer When We Merge with AI” 한국어 번역판도있는데 ”마침내 특이점이 시작된다“ 입니다. 커즈와일은 구글회사의 연구원이며, AI visionary (인공지능 예언자)인데 AI 가 인간의 경쟁자가 아니라 인간의 확장된 모습으로 인간과 인공지능이 공존. 결합할것이라고 이책에서 말합니다. 즉 “High Touch (humanity), High Tech (AI): 인간성 과 AI가 결합하는 것입니다. AI에 걸맞게 필요한 교육변화에 대해 늘 관심이 있던중 위의 두책은 제게 많은 배움을 주었습니다.
저도 교장으로 일할때 아무리 바빠도 한달에 한번씩 만나는 초,중,고 교장 북클럽에 참석하며 다같이 책을 읽고 책내용이 학교를 리드하는 교장의 역할에 어떤 시삿점을 주는지 동료 교장들과 토론한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 학교에서도 교사들 몇몇이 원하는 북.클럽 을 서포트해주었습니다. 그랬더니 몇몇 학부모들도 북.클럽 하겠다고 해서 자녀 양육에 대한 책들을 추천해준 적이 있습니다
교육상담 문의:drsuzieoh@gmail.com
<
수지 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