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햄프셔주 경선 유세서 또 반이민 혐오 선동
▶ 민주 “히틀러 흉내” 비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15일 뉴햄프셔주 유세에서 연설하고 있다. [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식 선거유세 연설에서 또 다시 이민자들을 겨냥한 인종혐오 망언을 해 파문이 일고 있다.
로이터 통신과 CNN 방송 등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내년 1월 공화당의 첫 경선 프라이머리가 열리게 될 뉴햄프셔주에서 지난 15일 열린 선거 유세에서 지지자 수천명이 모인 가운데 이민자가 “우리 나라의 피를 오염시킨다”고 말했다.
그는 남미뿐 아니라 아시아, 아프리카 출신 이민자도 미국으로 유입된다면서 “그들은 전 세계에서 우리 나라로 쏟아져 들어온다”고 비난했다. 이같은 발언은 유세 전 언론에 사전 배포된 자료에는 없었던 문구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극렬 지지자 결집을 위해 반이민 선동을 마다하지 않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민자 문제와 관련해 ‘미국의 피를 더럽힌다’는 식의 반이민 인종혐오 언사를 쓴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 9월 극우 성향 웹사이트 ‘내셔널 펄스’와 인터뷰에서도 이민자를 겨냥해 “(미국의) 피를 오염시킨다”는 표현을 사용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과거 나치정권의 유대인 말살 주장과 비슷하다는 지적까지 나오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다.
제이슨 스탠리 예일대 교수는 아돌프 히틀러가 ‘나의 투쟁’에서 ‘독일인의 피가 유대인에 의해 오염되고 있다’고 주장한 걸 연상시킨다고 말했다. 스탠리 교수는 “그(트럼프)는 이 어휘를 집회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면서 “위험한 발언이 반복되면 그것이 정상 취급되고 권장되는 관행이 생긴다”고 우려했다.
이밖에도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유세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매우 좋은 사람”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는(김정은) 이 행정부를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나를 좋아한다”고 말했다.
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자신(트럼프)의 기소를 정치적 박해로 규정하고 “미국 정치 체계가 썩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조 바이든 대통령 측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혐오성 발언에 대해 즉각 비판했다. 바이든 대통령 선거 캠프의 아마르 무사 대변인은 성명에서 “도널드 트럼프는 아돌프 히틀러를 흉내 내고, 김정은을 찬양하고, 블라디미르 푸틴을 인용하면서 자신의 롤모델을 보여줬다”며 “동시에 그는 독재자로 통치하겠다는 대선 공약을 내걸고 미국의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지들도 이민자란걸 잊었나. .
혐오발언하는 트 쑤렉 지지하는 애들 멘탈 보소 ㅋㅋㅋㅋ 그럴싸한 디펜드 로직이 하나도 안보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얼굴좀봐라. 간사스러운눈동자와 나불거리는 주뎅이를. 네놈이 말하는 백인들의피는 다른민족에 비해서 뭐가 깨끗한지 묻고싶다. 저놈의 가족구성원만봐도 이구녕 저구녕 세구녕에서 나온 제각각의 형제들이고, 네놈은 나이쳐들어서까지, 돈주고 떡방앗간이나 기웃거린놈인데 뭐가 그리도 깨끗하다 하는지도 묻고싶다.
더럽게 늙은 가짜위안부에 망한독도-망한동해 10년이상 평선생죽이기 똥걸레 휘날려챙긴 국민지원막대하다. mb, 자살 최진실효과 역대최고치 자살이후 오버씨스 교민 필리핀 미국 교민에 묻지마 폭행! 쪽 숨기려 사탄(사기탄핵)양아치 창조! 그들 더러운피- '미국의 정신을 더럽힌다'를 우회적으로 설파한것 같다. 대한민국 정치인 도리도리사탄 비열한자 가증스런자 개와딥키스 더러운 용산여자 이런자들 미국오염시킨다! 박통 개몽둥이로 모조리 쳐 발라 정의가 살아있는 미국-한국 정치보고싶다.
한심한 정신승리. 오늘도 열심히들..... 미국인들이 게을러 빠져? 세계 최강대국을 만든 사람들이 게으르다고? 참 어처구니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