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퓰리처상 수상자 강형원 기자의 한민족의 찬란한 문화유산 (5) 해양제국 백제

국보 제287호 백제 금동대향로(百濟金銅大香盧)에 조각된 코끼리를 타는 사람. 먼 동남아시아 나라에서나 볼 수 있는 동물들을 정확하게 조각해놓아 백제가 당시 해양 교류가 융성했음을 보여준다.

봉황을 우두머리로 만들어놓은 높이 61.8㎝, 무게 11.8㎏이나 되는 대형 국보 제287호 백제 금동대향로(百濟金銅大香盧)의 전체 모습.

국보 제287호 백제 금동대향로(百濟金銅大香盧)에 원숭이 조각이 새겨져 있다.


절벽에서 중생을 구하러 "경행상" 걸어나오는 표현을 한 바위에 새겨놓은 부처님의 모습. 국보 제84호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중앙에 여래(진리에 도달한 사람), 사진 왼쪽에 보살, 오른쪽에 반가사유형 보살좌상.

무령왕이 523년 세상을 떠났을 때, 백제인들은 무령왕의 죽음을 황제의 죽음을 뜻하는 ‘붕(崩)’이라고 기록에 남겼다. 공주 송산리 고분군 가운데 7번째로 발견된 고분으로 무령왕과 그 왕비의 능이다. 무령왕릉 이외 다른 능들은 도굴꾼들이 그 안의 물품들을 모두 훔쳐가서 주인이 확인 안 된 상태다.

공주 송산리 고분군 무령왕릉의 소나무 위로 떠오르는 보름달.

백제 부여 외리에서 출토된 봉황무늬 벽돌. 기원전 18년에 건국되어 기원후 660년까지 678년간 존속했던 해양제국 백제는 서해(황해)를 무대로 아시아 대륙의 해안선을 따라 많은 제후국과 교류하며 융성하고 화려한 문화를 이루었던 문화강국이였다.

부여 전 천왕사지 ‘천왕’이 새겨진 기와.

경주 불국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석물 조각의 최극치 작품 다보탑(왼쪽)과 석가탑.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같은 걸작을 남겨놓은 백제의 석공들은 백제 멸망 후 통일신라의 불상과 탑을 백제의 예술을 초월한 또 다른 차원의 작품들로 남겨 놨다.

불국사 다보탑(오른쪽)과 석가탑.

불국사 다보탑.

불국사에 있는 우리 문화에서 가장 많이 쓰여진 건축자재 돌로 만든 돌벽.

![[인터뷰] “당뇨, 몸이 보내는 신호 잘 살펴보고 대처” [인터뷰] “당뇨, 몸이 보내는 신호 잘 살펴보고 대처”](http://mimg.koreatimes.com/200/120/manage/la/images/local_news/1768532397_local_news_image_0.jpg)
남가주 한인커뮤니티에 내과 전문의는 쉽게 찾아 볼 수 있지만 내분비 전문의는 흔하지 않다.내분비에 관련된 대표적인 질환은 당뇨, 갑상선 질환,…

어바인 시는 지난 13일 오후 시의회에서‘미주 한인의 날’ 선포식을 가졌다. 래리 애그런 어바인 시장(8번째)이 강석희 전 어바인 시장에게 선…
가든 그로브 경찰국은 오는 30일(금) 오후 8시부터 다음 날 오전 3시까지 관내 공개되지 않은 장소에서 음주 및 약물 운전(DUI) 단속 검…
가든그로브 자매도시 위원회(Sister City Association of Garden Grove) 학생 교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오는 24일…
가든그로브 한인타운에 있는 OC한미시니어 센터(회장 김가등)는 소셜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놓고 있다.이 센터는 매주 월요일-오전9…

차세대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을 목표로 활동해 온 한국어진흥재단이 2026년 제16기 이사회에서 유니스 이 이사를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하며 …

캘리포니아 태권도협회(CTU) 신년회 및 회장 이·취임식 행사가 지난 10일 오렌지카운티 한인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는 용호재 관장이 …
올해로 창립 11주년을 맞은 1945년생 해방둥이 모임(회장 최용자)은 지난 10일 해피 노래교실에서 신년모임을 열고 회원 간 친목을 다졌다.…
전남대 남가주 총동문회(회장 차흥주)는 지난 10일 아리수 식당에서 동문과 가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신년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자들…
미주 도산안창호기념사업회(회장 데이빗 곽)는 오는 26일(월) 오후 5시30분 LA 한인타운 아로마센터 5층 더원 뱅큇홀에서 ‘2026 신년하…









![[인터뷰]](http://image.koreatimes.com//manage/la/images/local_news/1768532397_local_news_image_0.jpg)












조지 F·윌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최규성 삼성서울병원 이식외과 교수
전병두 서북미수필가협회 회원
심상용 / 서울대 미술관장
김정곤 / 서울경제 논설위원
한 영 재미수필가협회 회장
이규민 한식진흥원 이사장 
뉴욕한인회(회장 이명석)가 13일 맨하탄 뉴욕한인회관에서 개최한‘제123주년 미주한인의 날’ 기념 행사가 각계에서 활동 중인 1.5세 및 2세…

한인 이민자들이 미국에 도착한 123주년을 기념하고 한인들의 미국 사회에의 기여를 알리는 ‘제 21회 미주 한인의 날’ 행사가 13일 연방의회…

샌프란시스코 공원에 설치되어 있다 철거되어 창고에 보관중인 한미수교 100주년 기념 조형물이 다시 설치될 가능성이 열렸다.한국 국회 재정경제기…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