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www.pixabay.com
‘어지럽다’ 혹은 ‘곧 정신을 잃을 것만 같다’, ‘어찔어찔하다’ ‘머리가 띵하다’ 같은 증상의 원인은 뭘까?
먼저 한국말로는 어지럼증, 현기증으로 표현되나 영어로는 ‘dizziness’와 ‘lightheadedness’에 차이가 있다. 어지럼증(dizziness)은 ‘vertigo’라고도 하는데, 환자는 주변이 빙빙 도는 느낌을 호소한다. 어지럼증의 주요 원인으로는 약물 부작용, 감염, 메니에르병, 내이염, 뇌졸중, 후두개저 종양, 다발성경화증 등을 들 수 있다.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알려주는 어지럼증(lightheadedness, 한국에서는 실신성 어지럼증이라고도 함)의 원인 5가지를 알아본다.
#탈수
더위로 인한 탈수, 혹은 충분히 먹고 마시지 않아 생기는 탈수, 혹은 설사나 구토로 아파서 생기는 탈수 때문에 환자는 정신을 잃을 것 같은 어지럼증을 호소할 수 있다.
체액이 부족해지면 혈액 양이 줄어 혈압이 떨어지고 뇌는 혈액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 가벼운 어지럼증을 유발하게 된다. 이때 물을 마시면 다소 증상이 해소될 수 있다. 하루종일 제대로 식사도 못했다면 가볍게 정신이 멍해지기도 한다. 또한 탈수는 체액 부족 및 칼륨이나 나트륨 같은 전해질이 부족해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의 이온음료나 소금물을 마셔 전해질을 보충해준다.
#약물 부작용
약물 부작용 때문에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혈압약이나 이뇨제 부작용으로 가벼운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다. 혈압약 작용으로 혈압이 지나치게 강하돼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것.
#갑자기 혈압이 떨어질 때
자율신경계는 사람이 일어날 때 적절히 반응해 혈압 조절과 유지를 돕는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이런 시스템이 약화돼 갑자기 일어나면 순간적으로 혈압이 떨어져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생긴다. 기립성 저혈압이다. 기립성 저혈압은 자율신경계에 문제가 있어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고 순간적으로 머리가 핑 도는 증상을 겪는다. 환자에 따라 의식을 잃기도 한다. 기립성 저혈압이 장기적인 문제가 되면 미도드린(midodrine), 플루드로 코르티손(fludrocortisone)등 약물 치료제가 처방된다.
#저혈당
혈당이 충분치 않으면 인체 시스템은 적은 에너지로 돌아가게 되는데, 뇌에서는 어지럼증을 느끼거나 정신도 혼란스런 상태가 된다. 주스를 마시면 도움되나, 혈당을 검사해서 정맥주사 혹은 약을 먹어야 하는지 살핀다.
#심근경색 및 뇌졸중
어지러운 증상이 목숨을 위협할 수 있는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징후를 말해주는 것일 수도 있다. 심근경색이면 어지럼증과 함께 가슴통증, 호흡곤란, 구역질, 팔과 어깨 통증, 허리통증, 턱관절이 아픈 증상 등이 동반된다.
뇌졸중은 갑작스런 심한 두통, 눈 앞이 잘 보이지 않거나, 마비, 잘 걷지 못하거나, 말이 어눌해지는 등 증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어지럼증만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들이 있으므로 심근경색, 뇌졸중이 의심되면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한다.

“100세 시대 AI 등 다양한 강좌 마련했어요”가든그로브 한인타운 한복판에 자리잡은 성공회 가든그로브 교회(담임 토마스 이 신부)에서 모임을…

‘국기원 캘리포니아 지부’(지부장 신용섭)는 지난달 30일 부에나팍 시 시니어 센터에서 ‘국기원 AI 품새 대회’를 개최했다.김진섭 국기원 가…
래리 애그런 어바인 시장은 내달 10일 오후 6시 어바인 시의회에서 연례 시정 연설회를 갖는다. 이에 앞서 오후 5시 무료 리셉션이 시청에서 …
오렌지글사랑(회장 이영미)은 오는 오는 19일(목)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김동찬 시인을 초청해 ‘현대시의 이해’ 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
가든그로브시와 리퍼블릭 서비스는 오는 28일 오전8시부터 11시까지 공공사업부 뮤니시펄 서비스 센터(13802 Newhope St)에서 주민들…

한인 부부가 LA에 위치한 클레어몬트 신학대학원(Claremont School of Theology, 이하 CST)에 100만 달러의 기부금을…

민주평통 미주지역 운영위원회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워싱턴 DC에서 회의를 열고, 한반도 평화통일 기반 조성과 한인사회 역할 강화를 위한 …
LA 한국교육원(원장 강전훈)은 2026년 미주 한인의 날(1월13일)을 기념해 개최한 ‘2026 미주 한인의 날 기념 쇼츠 공모전’을 마무리…
소설가 권소희 작가가 한글의 구조와 발음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책 ‘한글의 시크릿: 눈으로 이해하는 한글받침’(박이정 출판사)을 출간했…
LA 충현선교교회(담임목사 국윤권)가 운영하는 시니어 대학인 ‘충현샬롬대학’이 오는 17일부터 시작되는 2026년 봄학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



![[올림픽]](http://image.koreatimes.com//manage/la/images/sports/1770930900_sports_image_0.jpg)



![[올림픽]](http://image.koreatimes.com//article/2026/02/12/20260212131511691.jpg)





![[올림픽]](http://image.koreatimes.com//article/2026/02/12/20260212133857691.jpg)

![[올림픽]](http://image.koreatimes.com//article/2026/02/12/20260212133756691.jpg)




한 영 재미수필가협회 회장
전승보 경기도미술관장
이숙종 성균관대 국정전문대학원 특임교수
성민희 소설·수필가
민병권 / 서울경제 논설위원
정숙희 논설위원
메건 매카들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김동찬 시민참여센터 대표 
조란 맘다니 뉴욕시장이 11일 올바니 뉴욕주의사당에서 주의회가 주최한 연례 예산 청문회에 참석해 ‘부자증세’를 공식 요청했다.맘다니 시장은 이…

워싱턴DC 소재 코리안 아메리칸 인스티튜트(Korean American Institute, KAI, 회장 마크 김)가 미주 한인사회의 현황과…

최가은이 금메달을 목에 걸고 기뻐하고 있다. [로이터]이제 갓 만 17세를 넘은 스노보드 천재소녀가 일을 냈다.대한민국의 스노보드 ‘신성’ 최…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