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티모어 시내 22개 아파트 단지가 시설 개선을 위해 민간 개발업자에 매각된다.
폴 그래지아노 시주택국장은 5일 노후 아파트를 업그레이드 시키고 보수하려는 연방 프로그램에 따라 시 공영주택단지의 40% 가량을 민영화한다고 밝혔다. 매각된 아파트들은 내년부터 총 3억달러를 들여 지붕 교체, 새 엘리베이터 설치, 난방시스템 보수, 주방 및 욕실 리모델링 등의 개선 공사에 들어간다.
이들 아파트 개선 프로젝트에는 연방 재무부를 통한 주정부의 지원을 받아 세제 혜택을 포함 다양한 재원이 사용된다. 아파트 매각 또한 연방주택·도시개발부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그래지노는 이들 아파트는 총 4,000 유닛으로, 입주자는 대부분 노인 및 장애인들이라고 밝혔다.
그는 입주자들은 가구당 소득에 근거해 저렴한 임대료를 계속 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주택운동 그룹들은 공영아파트가 이윤을 추구하는 민간업체에 소유권을 넘김으로써 장기적으로는 입주자들이 피해자가 될 것이라며, 개선 사업 후 낮은 임대료의 아파트가 줄거나 더 많은 가정들이 거리로 내몰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숙자를 위한 헬스 케어 대표인 제프 싱어는 “이론적으로 민간 개발업자는 시설을 개선한다는 긍정적 면이 있지만, 결국 공영주택만 줄어드는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달리 빌 헨리 시의원은 “시설 향상뿐 아니라 운영 등 여러 면에서 현격히 나아질 것”이라고 반겼다.
그래자이노는 연방프로그램은 매각된 유닛은 반드시 노인과 장애인, 저소득층이 입주할 수 있게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제혜택을 받으려면 건물은 최소한 40년간 저소득층에게 임대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첫 번째로 팔리는 11개의 단지는 올해말이나 내년초 공사를 위해 문을 닫는다. 나머지 11곳은 2016년초까지 팔린다. 입주자들은 보수 공사 기간 중 호텔이나 임시 주택으로 옮긴다.
다음은 매각 대상 주택 단지이다.
<첫해> McCulloh Homes Extension, Lakeview Tower, Somerset Court Extension, Wyman House, Bernard E. Mason, Bel Park Tower, Brentwood, Primrose Place, Hollins House, Allendale, Pleasant View Gardens
<둘째 해>Chase House, Ellerslie, Govans Manor, Monument East, Rosemont Tower, J. Van Story Branch, Heritage Crossing, The Townes at the Terraces, The Terrace, Arbor Oaks, Scattered units.
<박기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