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 정보/자동차 리스를 해야 할 경우
올 들어 미국에서 소비자들에게 판매된 최신형 자동차 4대 중 1대는 리스차량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와 있을정도로 자동차 리스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경쟁적으로 리스비용을 축소하는프로그램을 내놓고 있으며, 특히 할부 페이먼트 제도에익숙한 젊은층이 리스를 선호한다는 점도 리스비율 급등에 한몫 하고 있다.
자동차 전문 웹사이트‘ 에드먼즈 닷컴’에 따르면 2013년 현재 자동차를 구입했을 경우 월 평균 페이먼트는464달러, 리스했을 경우는 418달러로 페이먼트 액수 차이가 2003년 이후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리스는 자신이 처한 상황을 따져본 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구입보다 리스가 유리한 3가지 시나리오를 알아본다.
1. 전기자동차를 원할 때전반적으로 자동차는 구입해서 오래 타는 것이 좋다고 여기는 것이 사회적 통념이다.
그러나 전기자동차를 원할 경우 사정은 달라진다.
소비자 전문 매거진 ‘컨수머리포츠’의 자동차 전문가 에릭 에버츠는 “전기차는 기술 발전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 지금 시중에서 팔리는 1세대 차량을 서둘러 구입할 필요가 없다”며 “현재 판매중인 전기차는 배터리충전 후 주행거리가 75마일에 불과하고 배터리 충전에4~5시간이 소요된다”고 말했다.
전기차를 리스할 경우 구입하는 것보다 더 큰 세금혜택을 받는다. 연방 정부가 제공하는 7,500달러에 주정부가 주는 추가 크레딧까지 고려하면 리스를 택하지 않을수 없다.
2. 확실한 재정플랜을 가지고 있을 때일반인 가운데 재정적으로 아무 걱정이 없는 사람은극소수에 불과하다. 리스를 택한 사람 비율보다도 훨씬적다. 최신형 자동차를 눈여겨보기 전에 어느 정도 자신의 재정이 탄탄한지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401(k), IRA 등 은퇴플랜에 꾸준히 돈을 적립할 수 있고 ▲실직할 경우 최소 6개월은 버틸 수 있는여유자금을 확보했고 ▲건강보험, 생명보험, 주택보험에모두 가입되어 있고 ▲크레딧카드 빚이‘ 0’인 경우 리스를 통해 2~3년마다 차를 새 것으로 바꾸어도 무방하다.
3. 딱 한 번만 리스를 하겠다고 마음먹을 때그토록 원했던 새 차를 일시불로 사고 싶은데 현찰은거의 없다. 많은 사람에게 해당되는 말이다.
대학을 졸업한 뒤 얼마 되지 않았고 저축해 둔 돈도없을 경우 단 한 번만 리스를 하겠다고 다짐하고 페이먼트가 저렴한 소형차를 선택한다. 리스기간 다음에 탈 차량을 위해 열심히 돈을 모은다.
<구성훈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