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용 회수율 높이려면
▶ 테라스 설치, 비용 많이 들지만 회수율 77%대 주방 고치면 만족도 높고 본전 69~75% 뽑아
리모델링은 집의 분위기를 바꿀뿐 아니라 집값도 올라가는 효과도 볼 수 있다.
리모델링을 하면 주택가치는 높아진다. 요즘같이 주택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를 때는 조그마한개축으로도 상당한 가치 상승의 효과를 낼 수있다. 주택 리모델링 전문잡지‘리모델링 매거진’이 가격 당 가치 상승이 높은 개축 10선을 골라보도했다.
■ 고급 프로젝트
1. 창문 교체-비닐(Vinyl) 또는 나무(Wood)
창문은 꼭 외관상의 문제만은 아니다. 창문에 따라 냉난방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또 이중창으로 소음도 막는다. 창문을 에너지효율이 높은 비닐이나 우드로 바꾸면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따라서 집을 팔 때도바이어들의 눈길을 사로잡게 된다. 집을 팔 때시설비용의 77(우드)~80%(비닐)에 해당하는주택가격 상승효과를 볼 수 있다.
2. 화장실 리모델링
화장실의 크기나 편의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다르다. 벽을 뜯고 들보나 벽 버팀목을바꾸고 구조를 완전히 바꾸는 등의 공사를 한다면 5만달러는 족히 들어간다. 그러나 리모델링을 하고 나면 소요된 비용의 71%를 집을 팔때 더 받을 수 있다. 리모델링 비용이 5만달러들어갔다면 3만6,400달러는 되돌려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화장실을 하나 더 만드는것은 오히려 가치를 하락시키는 효과를 낸다.
3. 부엌 개조
부엌은 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생활공간이다. 따라서 부엌에 투자하는 돈은 나중에집을 팔 때 가장 많이 돌려받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부엌 개조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돈도 많이 드는 작업이다. 평균 11만달러나 들어간다는 통계도 있지만 가장 이익이 남는 투자이기도 하다. 돈이 얼마나 소요되던지 간에회수율은 71%다.
4. 테라스 추가(deck adding)-합성재료
여가 비용을 줄이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나무가 아닌 합성재료로 테라스를 만드는 것이 더 비싸다. 테라스를 추가하는데 드는 비용의 63%만큼 주택 가격이 상승한다. 테라스 만드는데 3만7,000달러가 들어갔다면 2만4,000달러의 주택가격 상승효과를 볼 수 있다.
5. 외장 교체-섬유 시멘트(fiber cement) 또는폼 바이닐(foam-backed vinyl) 이용.
바이어들은 에너지 효율에 관한 관심이 높고 수리비가 들지 않는 주택을 찾는다. 섬유 시멘트로 외벽 면을 바꿔주면 투자비 대비 가치상승률인 ROI는 87%에 달한다. 또 폼 바이닐은 80%로 높다.
■중간 규모 프로젝트
고급 프로젝트보다는 비용이 덜 들어가는리모델링이지만 그래도 주택가격 상승효과를가져올 수 있는 개조 목록이다.
6. 데라스 추가(Deck Adding)-나무
합성재료를 사용해서 테라스를 추가할 재정적 능력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나무를 재료로 사용하는 것도 좋다. 1만달러가 소요됐다면주택가격 상승효과는 81.8%다.
7. 벽면 교체-비닐
섬유 시멘트 등이 벽면을 바꾸는 주요 재료로 사용되지만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다. 따라서 재료를 비닐 재질로 바꿔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치 상승률도 81%로 높아 1만달러를 들여 바꿨다면 약 8,200달러의 주택가격상승효과를 본다.
8. 부엌 부분 리모델링
전체를 바꾸는 것도 좋겠지만 일부분만 개조하는 경우도 있다. 돈도 많이 들지 않는 현명한 방법이다. 돈이 많이 드는 완전 리모델링은70%의 가치 상승을 가져오지만 부분 리모델링은 투자금의 79.5%를 회수할 수 있다.
9. 다락방(AatticBedroom)
방을 낼 때마다 집값은 올라간다. 다락이 크다면 방으로 만들어보는 것도 좋다. 다락방을만들면 대략 소요된 비용의 74%만큼 주택가격이 올라간다고 보면 된다.
10. 지하실 리모델링
지하실 허가를 받을 수 있는 지역이라면 한번 고려해볼 만한 공간이다. 새로 만들거나 만들다가만 지하실 공사를 끝마치면 주택을 판매할 때는 소요된 비용의 73%가량이 리스팅가격에 추가된다. < 김 정 섭 기 자 >
업자가 직접 시공하는 업체 찾아라
주택 개조나 리모델링은 모두 돈이다. 하지만 돈만있다고 해서 모든 리모델링이 순조롭게 진행되지는 않는다. 만족할 만한 주택 리모델링을 위해서는공사를 담당하는 컨트랙터를 잘 만나야 한다. 다음은 경험을 토대로 리모델링 할 때 신경 써야 할4가지 조언을 정리한 것이다.
1. 업자가 직접 시공하는 작은 곳을 찾아라
지붕부터 페인트까지 직접 공사를 하는 업자를 택하는 것이 좋다. 어떤 업자는 공사를 맡고는 다른 업자에게 하청을 주거나 인부들만 보내 일을 시키고는 자신은 골프나 치러다닌다.
공사 진척이 더디거나 제대로 마무리를 짓지못할 수 있다. 또 업자에서 업자로 넘어가는 동안 돈만 더 들 수 있다.
물론 자신이 직접 나와 공사하는 업자들도많다. 계약할 때는 꼭 직접 시공할 것인지의 여부를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그러나 부엌 리모델링과 같은 복잡한 작업은규모 있는 컨트랙터를 찾는 것이 좋다. 큰 회사의 풀타임 매니저들은 실력 있는 하청업체를고를 수 있는 능력이 있고 까다로운 일을 맡아할 전문 인력도 있다. 인터뷰를 할 때는 꼭 주인이 직접 일을 하는 하청업체를 고용하는지확인해라.
2. 재료는 직접 산다
25달러짜리 싼 수도꼭지도 있고 3,000달러짜리도 있다. 취향과 편의에 따라 다르다. 어떤 것이 필요한 지는 주인이 더 잘 안다. 컨트랙터 취향에 맞기지 말고 직접 홈디포나 로우스 같은재료상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다. 좋은 컨트랙터는 타일이나 화장실 변기 등을 주인이 직접 구입하는 것을 신경 쓰지 않으며 컨트랙터 디스카운트로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3. 좋은 고객이 되라
리모델링이 스트레스가 쌓이는 공사다. 따라서 집주인과 컨트랙터의 관계가 좋다가도 문제가 발생하면 급랭할 수 있다. 가격과 질을 모두만족시키고 싶겠지만 가능하면 인내를 가지고기다려라. 특히 샤워나 부엌이 없이 산다는 것은 정말 고통스러운 일이다.
컨트랙터들은 경우에 따라 다른 고객과의 스케줄 때문에 또는 인부나 자재 배달, 날씨 등으로 공사를 지체시킬 수 있다. 서둘러 제시간에끝내는 것보다도 늦더라로 제대로 일을 끝내는편이 낫다. 줄 돈은 빨리 주고 인부들도 잘 대해줘라. 또 친구에게 소개해 주면 더 잘해 준다.
4. 돈이 더 들어갈 수도 있다
큰 공사일수록 돈이 더 들어갈 수 있다.
대들보가 없을 수도 있고 나무 먹는 개미들이 있을 수도 있다. 또 배수관에 금이 갈 수도있다. 돈이 더 든다고 컨트랙터가 말할 때 “안돼”라고 말하지 말아라.
보통 큰 공사를 하면 비용의 10~20%는 예비로 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대신에 추가로진행해야 하는 공사나 비용에 관해서는 집주인과 컨트랙터의 이니셜이 들어가 있는 정확한서류를 만들어 남겨둬야 한다. 특히 공사가 끝나면 여기저기 잔디 속이나 구석에 버려진 녹슨 못이나 나사 등을 모두 제거해 달라고 요청해라.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