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획 - 첫 주택구입자 위한 박람회 주요 내용
▶ ■ 2월3~4일 LA컨벤션센터서 ‘네이버후드 리프트’
웰스파고와 샬롬센터 등 비영리 단체들이 주관하는 대규모 첫 주택구입 엑스포가 오는 3·4일 L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주택박람회 모습.
다운페이·수수료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
샬롬센터 등 지역 단체 미리 방문 철저히 준비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에 영향을 받아 메이저 은행들이 모기지 대출을 늘리고 있는 가운데, 첫 주택구입자들이 모기지 융자를 받을 때 3만달러를 지원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대규모 주택박람회가 열린다.
웰스파고 은행은 커뮤니티 비영리단체들과 공동으로 오는 2월3~4일 LA 컨벤션센터에서‘네이버후드 리프트’(LT) 이벤트를 연다. 첫 주택구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벤트와 이번 프로그램과 관련된 보조금액 및 자격조건 등을 정리한다.
■ LT 프로그램 배경
연방 정부는 서브 프라임 사태 발생 이후 지난 수년 간 메이저 은행들을 구제하는 과정에서 모기지를 포함한 각종 대출을 증가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각 은행들은 까다로워진 자격조건과 차압서류 점검 미미 등 내부적인 각종 문제로 인해 그동안 본격적인 대출 활동을 자제해 왔다.
하지만 메이저 은행들은 지난해 말부터 모기지와 스몰 비즈니스 융자 등 각종 대출을 크게 확대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는데, 그 첫 번째 행사 중 하나가 이번에 열리는 첫 주택구입자들을 위한 LT 주택박람회다.
전문가들은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체이스 등 다른 주요 은행들이 비슷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경우 전반적인 부동산 경기 회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티뱅크는 이미 모기지보험(PMI) 없이 1% 다운으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 3만달러 무상 보조
웰스파고 뱅크는 1,400만달러의 예산을 들여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400명의 첫 주택구입자들에게 각각 3만달러를 무이자로 제공한다. 혜택을 받은 채무자가 5년 동안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구입한 주택을 소유할 경우 3만달러에 대한 체납 의무가 사라지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은 무상 보조라고도 할 수 있다.
보조금은 다운페이먼트나 융자 수수료 등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클로징에 필요한 비용으로도 지출이 가능하다.
■ 정부보조 프로그램과 조합 가능
이번 박람회에는 주관 단체는 물론 LA 주택국 등 정부 기관도 참여한다. LA 주택국은 첫 주택구입자들을 위해 LIPA 등 여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이번 웰스파고 프로그램과 LA시 프로그램을 한 모기지 합쳐서 해택을 받을 수 있다.
웰스파고의 3만달러 보조금과 LIPA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최고 6만달러를 합쳐 9만달러까지 주택 구입에 필요한 금액을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 중간 소득자도 혜택 가능
이번 프로그램은 첫 주택구입자에 한한다. 첫 주택구입자란 현재 거주지가 자신의 소유가 아니어야 하며 다른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고 지난 2년간 주택을 구입한 기록이 없어야 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층과 일부 중간 소득층에게 제공된다. LA에 거주하면서 4인 가족 기준으로 연 수입이 6만8,300달러 미만이면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다.
■ 다양한 매물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주택은 정부 당국이 제공하는 첫 주택구입자들을 위한 매물 외에도 일반 매물도 포함되어 있어 매우 다양하다. 먼저 웰스파고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차압 매물을 구입할 수 있는데, 일단 원하는 매물의 구입 의사를 밝히고 이번 보조 프로그램을 신청할 경우 웰스파고는 90일 동안 매물을 신청자를 위해 예약해 둔다.
이밖에도 LA 주택국 등이 실시하고 있는 첫 주택구입 프로그램에 해당되는 주택도 구입할 수 있으며 일반 시장에 나온 매물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 모기지 융자를 신청하면 3만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 1대1 상담도 가능
박람회에 참석하면 바이어의 자격조건 및 경제 상태 등에 대해 전문가들이 1대1로 상담을 해 준다. 버스투어를 통해 인근에 바로 구입할 수 있는 주택매물을 보여주는 투어에도 참여할 수 있다.
웰스파고는 바이어들이 미리 웰스파고 웹사이트를 방문해 ‘Affordable Home Tour’ 섹션을 방문해 시장에 나와 있는 매물들을 확인할 것을 권하고 있다.
■ 비영리단체 방문이 시작
박람회에 가기 전에 샬롬센터 등 이번 엑스포를 공동으로 주관하는 지역 단체에 방문하면 신청 방법 및 자격조건 등에 대해 미리 예습을 할 수 있다. 샬롬센터의 이지락 소장은 “이번 NT 박람회는 메이저 은행에서 부동산 시장 부활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첫 번째 대규모 행사”라며 “보조 혜택은 선착순 400명에게 제공되기 때문에 미리 샬롬센터를 방문해 정확한 신청 방법 등 알아본 뒤 행사에 참석하면 현장에서 우왕좌왕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 네이버후드 리프트 엑스포
▲일정: 2월3~4일, 오전 10시~오후 7시
▲장소: LA 컨벤션센터, 웨스트 B홀, 1201 S. Figueroa St. LA, CA 90015
▲입장료 및 파킹: 무료
▲행사 신청 및 자료: www.neighborhoodlift.com
(866)858-2151
▲한국어 문의: 샬롬센터 (213)268-0807
<백두현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