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이 비즈니스 오너에 알려주는 경비절감 전략
절약이 최상의 방책이다. 스몰비즈니스 오너들은 경기침체로 매상이 부진함에 따라 한 푼의 경비라도 아끼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 오너들은 요즘처럼 하찮게 여겼던 페니의 가치를 실감하는 때도 드물었을 것이다. 소매업계 전문가들은 오너들이 알뜰한 영업전략을 성실하게 수행하다 보면 어느 날 그들의 사업은 성장궤도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이들 전문가들이 전해 주는 절약전략이다.
정규직 대신 파트타임 고용하고 물건 구입할 땐 공동구매로
프린터·컴퓨터·가구 등 사무용품 중고 쓰면 60%까지 절약
◆판매 촉진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 판매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은 많다. ‘검소한 마케팅’을 쓴 도널드 웨인라우치는 “인보이스 등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은 우표 값 등을 절약할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소매업체들은 고객들이 구입한 물건을 담은 봉지에 할인쿠폰 등을 넣어줌으로써 고객들의 충동구매를 유발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가까운 곳에 위치한 다른 소매업체들과 제휴, 고객 리스트를 공유하는 등 공동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쳐나가는 것도 판매증진을 위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들은 다른 사람에게 양질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받았다는 사실을 전해주는 전도사 역할을 맡음으로써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기회가 열리게 된다.
◆종업원 경제학
비즈니스가 신통치 않을 때는 빈둥거릴 수밖에 없는 종업원을 고용, 임금을 주는 것보다 임시직 종업원을 고용하는 것이 인건비를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전문가들은 “고용 알선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에 의뢰, 종업원을 한시적으로 임대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것”을 오너들에게 조언했다. 또한 로컬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을 고용, 낮은 임금을 지급하는 대신 그들에게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소매업체들이 세일즈맨을 고용할 경우 기본 급여를 지급하는 것 외에도 인센티브, 훈련비용 등을 감당해야 한다. 하지만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세일즈맨과 커미션제로 계약을 맺고 일을 시키면 경비를 줄일 수 있다.
◆재정 포커스
크레딧카드 사용에 따른 수수료 절약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매월 잔고를 남기고 크레딧카드 부채를 갚아나가고 있다면 오너들은 이자율이 낮은 크레딧카드를 찾아보는 것은 당연한 일. 잔고를 다 갚는다면 연 수수료를 내지 않은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현명한 일이다.
한 전문가는 “사용하고 있는 크레딧카드 발급회사에 전화를 걸어 다른 회사들이 더 나은 조건에 카드를 발급해 주겠다고 연락을 해왔다고 알려주면 현재 회사는 이자율을 낮춰주거나 연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경우도 있다”고 귀띔했다.
물건을 구입할 때는 다른 업체들과 공동구매에 나섬으로써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다. 또한 공급업체가 사업체 인근에 위치해 있을 때는 직접 픽업함으로써 운송비를 절약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전문가들은 고객들에게 외상으로 물건 파는 것을 줄이고 어쩔 수 없이 외상으로 판매해야 한다면 고객들의 신용기록을 꼼꼼하게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무실 경비
재생 프린터 카트리지를 구입하라. 구글이나 옐로 페이지를 찾아보면 재생 프린터 카트리지 공급업체를 찾을 수 있다. 다운로드닷컴에 들어가면 무료로 수백가지의 소프트웨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컴퓨터 장비, 복사기 및 가구 등을 중고로 구입하면 60%까지 절약할 수 있다”며 “경매 혹은 신문 광고를 통해 중고 장비 구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메일링 비용 절약
연방 우정국은 무료로 메일링 리스트를 정리해 주고 있다. 또한 디렉트마케팅협회는 반응이 없는 고객을 리스트에서 빼는 등 경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하루 밤 사이에 우편물을 보내는 비용은 이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마다 요금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요금을 샤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브레인파워 구매
갖고 있는 제품을 다른 업체의 제품과 교환하는 것은 현금 지출을 피하고 재고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제품 공급업체들에 물품 구입 대금을 미리 결제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문의할 수 있다. 또한 관련 협회에 가입함으로써 각종 보험료, 장거리 전화 요금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다.
<황동휘 기자>
경기침체를 견디는 길은 경비절감에 달려 있다. 스몰비즈니스 오너들이 업체를 운영하면서 경비를 절약할 수 있는 길은 널려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