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낫소카운티 아트뮤지움, 2월28일까지
▶ ‘주제는 여성이다: 인상파와 후기인상파’ 전시회
<롱아일랜드 그레잇넥 박영숙 통신원>
미국인의 긍정적 가치와 긍지를 가장 잘 그려낸 노만 락크웰 (Norman Rockwell) 의 전시를 성황리에 마친 Nassau County Museum of Art에서는 이번 1월 10일부터 2월 28일까지 또 ‘주제는 여성이다: 인상파와 후기인상파’(The Subject is Women: Impressionism and Post- Impressionism)를 주제로 새로운 전시를 시작했다. 인상파 화가를 이야기 할 때, 마네, 모네, 드가, 르노아르, 피사로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중요한 인상파 여성 화가들에 대해선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번 전시는 여성을 주제로
즉, 여성 인상파 화가들에 의해 화려하게 표현되어진 작품들 그리고 그 시대 여성을 표현해 낸 대가들의 작품들 57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카세트, 드가, 피사로, 르느와르 등의 작품들이다. 이 화려한 전시를 통해 우리는 인상파의 운동 속에 어떻게 그 시대의 예술가들이나 여성 예술가들이 여성을 그려냈는지를 확인할 수가 있다.
인상주의라는 이름은1874년 미술 비평가 루이 르로이가 파리의 전시회에서 비판적인 뜻으로 사용한 것에서 유래하여 1800년대 파리 미술가들의 주도로 시작되었으며, 오늘날 서양 미술사에서 19세기 후반을 대표하는 사조로 쓰이고 있다. 인상주의는 서양 미술사에서 대중에게 가장 많이 알려지고 애호되는 화풍으로 평가되고 있다. 인상주의가 대중에게 커다란 호감을 주게 된 중요한 요인으로는 다음 세 가지를 꼽을 수 있겠다. 첫째, 인상주의 화가는 전통적인 그림의 주제와 기교에 얽매이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그림의 동기와 대상을 찾았다는 것이다. 둘째, 인상주의 화가는 사실주의화가처럼 도시의 일상뿐만 아니라 프랑스 시골의, 특히 프로방스지방의 햇살 아래의 수시로 변화 하는 풍경을 현장에서 직접 화폭에 그림으로써 생동감과 친근감을 주게 된다는 것이다. 풍경·나무·집뿐 아니라 도회지 거리풍경과 철도역 장면에까지 확대 적용했다.
그리고 셋째로, 인상주의 화가는 빛과 색의 조화, 대상과 면의 구성을 나름대로 실험하였으며, 이는 고갱과 고흐, 세잔느 등의 후기 인상주의로 이어져 프랑스의 야수파와 독일의 표현주의 등 현대 미술의 형성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게 됐다는 것... 등이다. 이번 전시에 작품이 전시되는 화가 중에는 우리와 많이 친숙한 드가나 르느와르도 있습니다만, 아직은 우리에게 낯설지만 중요한 역할을 했던 여성인상파화가에 관해 더 이야기 해 볼까 한다.
미국 화가인 메리 카새트(Mary Cassatt)는 파리에서 완벽한 스타일을 발전시켰으며, 드가(Edgar Degas)와 절친한 사이였다. 드가의 예술과 생각은 그녀의 작품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드가는 카새트를 인상파 화가들에게 소개하였고, 카새트는 인상파 운동에 있어 상당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다. 직접 경제적 도움을 주기도 했고, 그 밖에도 미국에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을 소개하기도 하였다. 카새트는 그녀의 형제인 알렉산더(Alexander)에게 마네, 모네, 모리조, 르노아르, 드가, 피사로의 작품을 구매토록 설득하여, 그 후 알렉산더는 미국에서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의 가장 중요한 수집가가 되었다. 카새트는 드가를 존경하였지만, 화풍에 있어서는 드가의 화풍을 맹목적으로
모방을 하지 않고 자신의 특색을 유지하면서 다른 인상파 화가의 영향을 받아 주위의 일상적인 삶을 표현하는 그림을 주로 그렸고, 인물들의 동작의 중요성과 함께 직관의 감각을 중요시 하였다. 카새트의 초기 작품은 부드럽고 시적인 광채로 특징지어지나, 1890년대에 이르러서는 색이 좀 더 투명해지고 대담하게 변하였다.
마네의 절친한 친구이자 모델이며, 성공적이며 존경받는 동료였던 베르트 모리조(Berthe Morisot,1841-1895)는 여성 인상파 화가들 중 가장 인상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베르트 모리조는 인상파 운동의 창립 멤버 중 한 사람이다. 그녀는 부유한 프랑스 가정에서 출생하였으며, 그림과 드로잉에 대한 개인 교습을 받았습니다. 1860년대에 까밀 코로(Camille Corot)의 제자였으
며, Salon de Paris에서의 성공적인 전시로 말미암아 마네와 알게 된 후 서로 존경하는 친구 관계를 유지하였다. 그녀의 편안한 붓질과 밝은 색조의 팔레트는 그때까지 어두운 톤을 주로 사용하였던 마네에게까지 영향을 끼쳤다. 그녀는 화목한 가족 풍경, 여인과 아이들의 초상화, 실내풍경, 자연풍경, 항구의 모습들을 주로 그렸다. 이들 인상파화가의 그림은 충분히 아름답다.
그러나 죽는 날까지 생활비를 걱정해야 했던 고흐의 작품에서 느껴지는 절실함이 이상하게 그녀들의 그림에서는 느껴지지 않는다. 비단 그림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작품에서 다 마찬가지인 것 같다. 고통을 수반한 삶을 살
았던 작가의 작품에서 느껴지는 그 무엇, 강한 에너지, 삶의 원동력, 역동성, 미소같은 것들 말입니다. 아스토 피아졸라의 탱고곡, 장영희 선생의 글, 김 점선 화가의 그림 속에서는 어김없이 보게 되는 것들이다. 진정한 삶에는 고통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가르치기라도 하는 것과 같다.
뮤지엄의 주소는 1 Museum Drive Roslyn, NY 11576-1138이고 문의는(516)484-9338으로 하면 된다. 개관시간은 화요일-일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45분까지.
메리 카세트가 그린 여인의 초상화 ‘portrait of a woman’.
드가가 스케치한 발레동작의 한 장면‘Etude de Danseuse’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