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디 주력…계절 안타고 운영 용이한 편
서프 시티(Surf City Squeeze)는 잠바주스와 함께 한인들에게도 잘 알려진 스무디 소매 프랜차이즈이다. LA의 더 그로브, 크렌셔 플라자, 카노가팍의 토팽가 플라자, 글렌데일 갤러리아, 베벌리센터, 토랜스의 델아모 샤핑몰의 서프 시티 주스가게 주인은 한인들이며 이외에 3명의 한인이 더 오픈공사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한인 상인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는 서프 시티는 다른 프랜차이즈에 비해 투자금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인데다가 운영이 손쉽고 남가주에서는 4계절 잘 팔린다는 이점이 있어서 이다. 현재 100여개가 넘는 매장을 향후 5년 내 미 전국에 400개까지 확장하려는 야심을 품고 있는 서프 시티 주스 프랜차이즈에 관해 알아보는 것으로 프랜차이즈 시리즈를 마감하려 한다.
웰빙 영향 인기 상승, 5년내 매장 4배 확장 전략
기후 좋은 남가주 적합, 독립업소 보다는 샤핑몰에
■개념과 메뉴
메뉴는 스무디, 칠러, 레모네이드 등 간단하다. 그러나 스무디의 종류는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코코넛, 오렌지, 래스베리, 블루베리, 수박, 사과를 섞어 만든 과일 스무디, 파워 스무디, 기능 수무디, 스윗 스무디 등 12가지 종류에 달할 정도로 다양하다.
칠러는 각종 과일을 갈아 만든 과일 주스에 얼음을 섞은 슬러리이며 레모네이드는 전통적인 올드 패션과 수박, 딸기, 레스베리 레모네이드 등이 있지만 이 업소 매상의 90%는 스무디에서 나오고 있다.
스무디에는 단백질 파우더, 탄수화물 파우더, 레시틴, 인삼, 벌꿀, 이스트, 보리싹, 종합비타민 파우더 등을 원하는 대로 첨가할 수 있다.
주스 갤러리 멀티미디어에 따르면 작년 한해만도 주스업계의 매상은 20%가 증가했다.
잠바주스, 주스 스탑/주스 키친, 주스 잇 업, 플래닛 스무디, 스무디 킹, 트로피칼 스무디, 로벡 주스, 시티 블랜드, 오렌지 줄리우스, 프레션즈 스무디 등이 서프 시티의 경쟁업체이며 이들은 식당업계의 틈새시장을 파고들어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고운 피부와 아름다운 체형을 만드는 비결을 판매한다는 마케팅 전략이 비만을 걱정하고 용모를 중시하는 현대풍조와 어울려 확장일로를 걷고 있다.
■역사
케빈 블랙웰이라는 사람이 1981년 애리조나 피닉스에서 처음 과일 스무디 소매점을 열은 것으로 시작됐으며 지금은 캘리포니아에만도 91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고 날씨가 더운 애리조나, 조지아, 네바다, 몬태나주 등을 비롯해 미 전국에 100여개가 넘는 매장이 들어서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 까지만도 캘리포니아의 시티 오브 인더스트리, 푸엔테힐스 몰, 엘센트로, 페리스 등을 비롯해 미 전국에 11개의 매장이 오픈되었으며 현재 공사 중인 매장도 워싱턴, 텍사스 등을 비롯해 16개인데 이중 해나 조, 재 윤씨 등 한인 3명도 LA 인근에서 입점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베이비부머들이 나이가 들어가고 또 젊은 층도 건강과 피트니스를 중요시 하는 풍조에 힘입어 서프 시티는 전문에서 언급한 대로 향후 5년 내에 미 전국 가게수를 400개로 늘리려고 하는데 이는 새로운 프랜차이즈 영입은 물론, 브랜드 합병 및 매입 등도 포함되어 있다.
또 미국뿐만 아니라 캐나다, 중동 등 아랍권 확장도 진행 중에 있다.
■프랜차이즈와 투자금
본사는 프랜차이지가 되려고 하는 투자가에게 장소선택, 융자알선, 건축협조, 회계, 트레이닝을 시켜주고 있다.
본사가 내세우는 서프 시티의 장점은 이미 브랜드 네임이 널리 알려진데다가, 잠정 수익이 보장되며, 전문적인 마케팅과 트레이닝 팀의 지원, 업소 오픈 전과 개업을 위한 트레이닝을 통해 투자가의 위험부담을 최소화 해준다는 것이다.
또 통행이 많은 샤핑 몰이나 상가에 입점을 권하며 눈에 띄는 업소 디자인으로 고객의 시선을 끄는데다가 건강과 체형을 책임질 정도의 영양이 풍부한 드링크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점심과 저녁은 물론 아침대용 식사로도 손색이 없도록 마케팅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유동자산이 10만달러가 되는 투자가는 프랜차이지 신청서를 내볼 수 있으며 총 투자금은 장소에 따라 10만~32만5,000달러이며 취급품목이 간단해 운영이 손쉬운 것이 최대 장점이다.
■연락처
본사는 카할라 코퍼레이션이며(Kahala Corp.) 주소는 9311 E. Via de Ventura Scottsdale, Arizona 85258이며 전화는 (480)362-4800, 팩스는 (480) 362-48123이다. 웹사이트는 www.surfcitysqueeze.com이며 이외에 한인 프랜차이즈 컨설팅 업체 JK 컨설팅그룹에 문의해도 된다.
<정석창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