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한 도움말 구하는 곳들
길거리에 널린 가게들. 연방 중소기업국(SBA)에 따르면 이런 가게들 중 일년 뒤면 10~12%는 모습을 찾을 수 없게 된다. 새로 연 비즈니스라면 5년 뒤에도 생존해 있을 확률은 50대50. 비즈니스는 쉽지가 않다. 그러나 이런 높은 실패 확률이 사업가 정신을 꺾지는 못한다. SBA 가장 최근 자료인 2005년의 경우 종업원을 한 명이라도 둔 스몰비즈니스 67만1,800개가 문을 열었다. 같은 기간 54만4,800개의 스몰비즈니스는 문을 닫았다. 큰 꿈이 영그는 현장에는 사망통고도 즐비하게 나붙었다.
봇물 이루는 스몰비즈니스 창업
쉽게 시작해 5년내 절반 이상 좌초
공부해서 먼저 알고 계획 잘 세워야
비즈니스에 있어 시작은 쉽다. 명함 찍고 메일박스에 주소 붙이면 된다. 그러나 “뭔가 팔기 전까지는 비즈니스를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SCORE 오렌지카운티 지부장인 빌 모랜드는 말한다. 뭔가를 판다는 것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 SCORE(Service Corps of Retired Executives)는 은퇴한 사업가들이 초보 사업자들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전하고 돕기 위해 조직된 전국적인 자원봉사 조직이다.
시작한 사업을 어떻게 해야 성공시킬 수 있을까? 해당 비즈니스 교육과 사려 깊은 사업계획, 적절한 현금 흐름이 뒷받침 됐을 때 사업은 궤도에 오를 수 있을 것이다. 성공에 필요한 정보와 노하우는 과거 어느 때보다 쉽게 구할 수 있게 됐다.
▶SBA 웹사이트:사업 정보의 보고. 여기서부터 시작하면 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업계획에서 운영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를 커버한다. 이 사이트의 ‘getting ready’ 섹션에 들어가 자신이 사업에 적합한 지도 미리 테스트 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SCORE: 크고 작은 기업체를 운영했던 노련한 은퇴사업가들이 후배들에게 노하우를 전수한다.
자신이 하려는 사업에서 이미 쓴맛 단맛을 본 베테런의 자문이야말로 천금과도 같은 도움일 것이다. 전국에 1만여명의 현역 퇴역 자원봉사자들이 무료로 도와준다. 웍샵도 있고 개별적으로 자문을 해주기도 한다.
▶스몰비즈니스 개발센터(Small Business Development Centers): SBA의 협력 파트너로 스몰비즈니스를 돕는다. 보다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정보와 도구를 받을 수 있다.
샌호아킨 대학 부설 스몰비즈니스 개발센터의 디렉터 길리언 머피는 자신은 비즈니스를 열려는 사람들에게 왜 그 비즈니스를 하려고 하는가를 물어본다며 “많은 사업 지망생들이 열망은 있는데 자신이 하려는 사업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꽃집을 열려는 사람이 추정 손익계산서를 만들면서 2월과 5월의 이익이 별로 다르지 않게 그려 놓았다면 해당 비즈니스를 전혀 모르는 것이라며 사업 및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가 성패를 가름한다고 강조한다.
이외에도 온라인 자료들도 풍부하게 있다.
▶Work.com(스몰비즈니스가 직면하는 수많은 문제들을 1,700개 항목에 걸쳐 거의 망라해서 도움말을 제공), ▶E-venturing(유잉 매리언 카우프만 재단 제공), ▶About.com의 스몰비즈니스 및 사업가 사이트는 아주 유용하다.
▶StartupNation: 리치와 제프 슬로언이 만든 사이트. 비디오와 글 뿐 아니라 포럼과 그룹을 통해 다른 사업가들과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Bplans: 소프트웨어 업체인 ‘Business Plan Pro’는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100종의 사업계획서를 무료로 제공하며(유료 플랜도 많다), 각종 도움말과 사업계획 도구를 제공한다.
▶CCH Business Owner’s Toolkit: 재정 정보를 취합하는데 좋다. 파이낸스 자료 조사, 모델 비즈니스의 관련 서류들, 체크리스트, 정부 양식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사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각종 자료와 정보를 찾는 데는 다음 사이트들이 좋다.
▶센서스국(Census Bureau): 인구, 소득, 경제지표 등 방대한 자료를 제공한다. 너무 방대해 다루기 어렵다면 CensusScope를 체크해 볼 것. 작은 지역별 인구 정보를 꺼낼 수 있다.
▶FedStats: 연방정부가 발표하는 모든 자료가 들어 있다.
인터넷 뿐 아니라 공공 도서관 자료도 무시할 수 없다.
▶ 의회도서관(Library of Congress): 사업가를 위한 스몰비즈니스 정보 가이드가 있고 창업과 비즈니스 운영에 관한 도서, 디렉토리 리스트도 들어 있다.
사려 깊은 사업계획이야 말로 사업성공의 핵심이다. 그리고 자신의 제품과 시장, 비용에 관한 이해와 충분한 자금이 뒷받침된다면 어려운 때도 잘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뉴욕타임스 특약-케빈 손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