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퓰리처상 수상자 강형원 기자의 한민족의 찬란한 문화유산
▶ (53) 한국인의 전통 활 각궁(角弓)
예천의 고 권영구 궁장과 진해의 고 김봉원 궁장, 두 궁장으로부터 각궁 제작 기술을 전수받아 1997년부터 각궁 활을 연평균 100여 개씩 만들어 오고 있는 김광덕 궁장이 완성된 각궁에 활시위를 걸어서 성능을 검사하고 있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김광덕 궁장이 나무판에 재현한 고구려 무용총 수렵도 벽화에 나오는 동개궁은 말위에서 사냥하면서 쓰기 편리한 짧은 각궁이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각궁의 막강한 힘의 근원은 소힘줄, 굴참나무, 참나무, 대나무, 물소뿔을 한번 붙여 놓으면 접착력이 좋아 절대 떨어지는 법이 없고 탄력을 받쳐주는 신축성이 좋은 민어(民魚) 부레풀로 접착해서 만든 활에 있다. 각궁을 자른 단면. [Photo ⓒ 2021 Hyungwon Kang]
전북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 오수득가정 국궁 연습장에서 김경곤 사두의 활에서 힘차게 발사되는 화살이 과녁을 향하고 있다. 한국인의 전통 궁술인 국궁(國弓)에서는 과녁을 476 피트(145 미터)에 두고 쏜다. 반면 올림픽 경기 양궁에서는 과녁을 70미터 거리에 놓고 쏜다. 세계 양궁대회의 과녁까지 거리는 50미터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전북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 오수득가정 국궁 연습장에서 정루시아 궁사가 활을 쏘고 있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전북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 오수득가정에서 국궁 연습을 하는 이종표 궁사.
[Photo ⓒ 2021 Hyungwon Kang]
전북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 오수득가정 국궁 연습장 바닥에 표시돼 있는 발의 위치. 활을 쏠 때는 총을 쏘듯이 숨을 멈추고 쏜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각궁을 쏠 때 엄지에 끼워 쓰는 숫깍지. 엄지손가락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전북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 오수득가정 국궁 연습장에서 궁사들이 과녁에서 화살을 찾아오고 있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시위를 벗은 우리 전통 활 각궁은 쉴 때는 거꾸로 오므라들어서 양 끝이 닿을랑말랑 하는 동그라미를 형태로 복원력을 보인다. 부레풀은 날씨가 추울 때는 접착이 잘 되기에 주로 겨울에 작업을 집중적으로 하고, 완성된 활은 따뜻한 환경에 보관해야만 시위를 걸었을 때 활로서 탄력성을 최상으로 유지한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우리 한국인의 전통무기인 활 뿔 각(角)자 활 궁(弓)자 각궁(角弓)을 만드는 필수 소재로 물소뿔을 사용한다. 물소 한 마리의 뿔 한 쌍이 활 한 자루를 만드는데 쓰인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가든그로브 한인타운 인근에 위치해 있는 ‘남가주 임마누엘 교회’는 한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매그놀리아와 램슨 사이에 자리잡고 있는 이…
벨플라워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은퇴 한인들의 모임인 ‘새 지평 클럽’(NHC, 회장 허근배)은 오는 11일(금) 오전 10시 이 클럽 사무실(…
OC한미시민권자 협회는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가든그로브 한인타운에 있는 협회 사무실(9637 Garden Grove Blvd…
오렌지 샌디에고 민주평통 협의회(회장 설증혁)는 오는 12일(토) 오후 3시 가든그로브 한인타운에 있는 한인회관(9876 Garden Grov…
가든그로브 시와 가든그로브 커뮤니티 파운데이션은 매주 목요일 저녁 6시30분부터 8시 30분까지 이스트게이트 공원(12001 St. Mark …
LA 필하모닉과 전 세계 음악 애호가들이 사랑하는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다시 LA에 온다. 올해 2월에 월드 디즈니 콘서트홀에서 두 차례 공연을…
재미수필문학가협회(회장 한영)는 오는 20일(일) 오후 5시(서부시간), 영화학자 이남 교수를 초청해 ‘봉준호 영화들 - 한국 사회를 응시하는…
LA 한국교육원(강전훈 원장)은 충남역사문화원(김낙중 원장)과 공동으로 교육원 1층 한국역사문화 체험관에서 백제의 대표적 유물 7점을 전시한다…
남가주 지역 대표적 문화기관의 하나인 토랜스 아트 뮤지엄이 실시하는 국제 아트페어에 미주 한인 및 한국 작가들이 대거 진출해 올해도 작품을 출…
재외동포청(청장 이상덕)은 전 세계 700만 재외동포가 대한민국의 경제와 문화, 외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동반자임을 알리는 홍보영상 ‘…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추방 지시로 인해 한국으로 자진 출국한 미군 한인 참전용사 박세준(55)씨 구명을 위한 서명운동이 전개되고 있다.온라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한 초대형 감세·지출법안이 연방 의회 통과에 이어 지난 4일 대통령 서명으로 확정되면서, 전국민 건강보험으로 불리는…
연방 이민당국이 LA 한인타운에 인접한 맥아더팍에서 7일 오전 전쟁터에서나 볼 수 있는 총기로 중무장한 군대를 동원해 급습 이민 단속을 펼치면…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