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timesus
몰리 브라운과 박지영
남자는 우울할 때 이발을 하면 좀 기분이 나아진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다음날 울적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저녁에 이발소에 갔다. 머리를 깎고 있는데 이발소 TV에서 AB..
폴 라이언의 미국
연방하원이 부활절 봄 휴회에 들어가던 지난 주말, 낸시 펠로시 하원민주당 대표는 각기 지역구로 귀향하는 민주의원들에게 중간선거의 새로운 전략 가이드를 전달했다 - “폴 라..
터너 클래식 무비즈
내가 퇴근 후 집에 돌아가자마자 트는 TV 채널이 24시간 내내 고전영화만 방영하는 베이식 케이블 TV인 터너 클래식 무비즈(TCM)다. 고전영화의 보고와도 같은 이 채널..
‘도대체 왜 그런 일이…’
“너무 가슴 아픈 일이 온 나라를 안타깝게 합니다. 내 자식 같은 우리 애들을 위한 기도 부탁드립니다….” 지난 고난주간 한 가운데에 셀폰을 통해 전해져온 메시지다. ..
행복한 인간
헤로도투스는 ‘역사의 아버지’라 불린다. 그의 ‘역사’(the Histories)는 서양 최초의 역사서로 단지 옛 일의 기록을 넘어 일이 일어난 원인을 탐구하고 있다. ‘..
희생의 의미
참담한 날들이다. 침몰한 세월호에서 생명의 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배는 완전히 바다 속으로 가라앉고, 선체와 더불어 실종자들의 생존가능성도 가라앉았다. 탑승자 476..
‘후견지명’이 판치는 사회
무책임하고 어리석은 어른들 때문에 생때같은 어린 생명들이 무수히 희생됐다. 세월호 침몰은 재난을 초래할 수 있는 모든 나쁜 조건들이 한꺼번에 작용해 일어난 최악의 인재다...
이제는 일상으로
미국 역사상 전무후무한 테러사건인 9.11 참사를 통해 스타가 된 인물이 있었다. 루돌프 줄리아니 당시 뉴욕 시장이었다. 무역센터 쌍둥이 건물이 자살테러로 무너지면서 수천..
니카라과의 줄리
줄리라는 친구가 있다. 줄리 심 에드워즈, 하면 이곳 화가들도 대다수가 기억할 것이다. 그는 한때 LA에서 한인화단과 주류화단을 잇는 전시를 많이 기획했던 유능한 화가이며..